김정은 '파격'..."유커 사망 깊이 속죄한다"
상태바
김정은 '파격'..."유커 사망 깊이 속죄한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4.26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자 후송하는 전용열차도 직접 후송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에서 교통사고로 숨진 중국인 관광객들의 시신과 부상자를 후송하기 위한 전용열차를 25일 밤 평양역에서 전송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26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보도 화면에서 김 위원장이 리진쥔(李進軍) 주북 중국대사와 손을 붙잡고 이야기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에서 교통사고로 숨진 중국인 관광객과 관련 중국에 ‘깊이 속죄한다’는 내용의 위문 전문과 위문금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 총리와 공동명의로 “황해북도 봉산군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교통사고로 많은 중국 관광객들이 사망한 것과 관련하여 중국 공산당과 중화인민공화국 정부, 전체 중국 인민과 피해자 유가족들에게 가장 심심한 애도와 사과의 뜻을 표한다”는 내용의 위문 전문을 중국에 보냈다.

이어 북한 지도부는 전문에서 “중국 동지들에게 그 어떤 말과 위로나 보상으로도 가실 수 없는 아픔을 준 데 대하여 깊이 속죄한다”고 밝혔다. 이 전문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에게 전달됐다. 특히 김 위원장이 ‘속죄한다’는 파격적인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대담한 스타일과 솔직한 성격을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또 김 위원장은 지난 25일 밤 중국인 관광객 사상자들을 후송하는 전용열차도 배웅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은 이날 김 위원장이 사고로 사망한 중국인 관광객들의 시신과 부상자를 후송하기 위한 전용열차를 편성하도록 하고, 평양역에 직접 나가 전송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는 4월 25일 밤 평양역에 나가시어 비극적인 교통사고로 사망한 중국인들의 시신과 부상자들을 후송하는 전용열차를 떠나보내셨다”고 했다. 또 통신은 “최고 영도자(김정은) 동지께서는 중국인들의 시신과 부상자들을 빠른 시간 안에 중국 국내로 후송하였으면 한다는 중국 동지들의 제기를 받으시고 전용열차를 편성하도록 하셨으며 당과 정부의 책임간부들과 실무일꾼, 의료일꾼들이 동행하여 후송사업을 책임적으로 보장하도록 조치를 취하셨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평양역에서 시신 운반 준비상태를 돌아보고 열차에 올라 부상자들을 위로했으며, 리진쥔 주북 중국대사를 만나 피해자 유가족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위원장은 자신과 북한의 당이 이번 사고에 대해 “책임을 통절히 느끼고 있다”면서 “이번 중대 사고 조사와 처리를 엄격히 하며 앞으로 이와 같은 사고의 재발을 철저히 막기 위한 강력한 대책을 세워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앞서 지난 22일 저녁 황해북도에서 중국인 단체관광객 등이 탄 버스가 전복돼 중국인 32명이 사망하고 2명이 중상을 입은 사고가 발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