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대전대덕' 벌써 확정?…여권에서 솔솔
상태바
과학벨트 '대전대덕' 벌써 확정?…여권에서 솔솔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1.05.1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16일 오후 김 총리 담화 발표 예정인데 14일부터 흘러나와 영호남 반발
[매일일보] 오는 16일 공식 발표가 예정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대전 대덕으로 확정됐다는 이야기가 나돌며 파장이 커지고 있다.

14일 일부 언론은 정부와 한나라당 등 여당 핵심 관계자의 말을 빌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충청권(대전 대덕) 입지가 확정됐다고 보도했다.

대전 대덕이 확정된 이유로는 과학연구단지 등 관련 인프라가 풍부하고 접근성이 좋아 과학벨트위원회 심의 결과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구체안으로는 과학벨트의 핵심시설인 중이온 가속기와 기초과학연구원 본원이 대전에 통합 배치되고, 기초과학연구원 산하 50개 연구단 중 25개는 유력 후보지로 선정된 도시들에 나눠 배치하는 방안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 같은 이야기는 황우여 한나라당 신임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변웅전 자유선진당 대표를 예방하는 과정에서 우회적으로 전달한 것으로 보도됐다.

하지만 황 원내대표는 충청민심을 존중해야 한다는 덕담을 변 대표에게 전달했을 뿐 다른 언급은 하지 않았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석한 이명규 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과학벨트에 대한 언급은 없었고, 일부 신문에서 잘못 보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는 14일 "여당 등 정치권에서 흘러나온 이야기라서 경위가 불확실하다. 월요일(16일) 오후 최종 입지가 결정되기 때문에 우리도 어디가 될지 알지 못한다"며 "과학벨트위 회의를 거쳐 입지가 확정되면 국회 등에 보고하고 대국민 담화 형식으로 발표하게 되어 있어 현재로서는 확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날 과학벨트가 대전 대덕으로 결정됐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경북과 대구, 울산 등 소위 TK지역은 물론 광주 지역 민심은 들끓고 있다. 지역구가 영호남인 국회의원들 역시 정부 관계자와 연락을 취하며 진위여부를 확인하느라 분주한 상황이다.

앞서 교과부는 지난달 25일 과학벨트 입지 선정을 위해 53개 부지를 선정했다. 사흘 후인 28일에는 후보지를 10곳으로 추렸고, 최근 다시 5곳으로 압축했다. 특히 이들 5곳 중 대전 대덕특구와 대구·경북, 광주 등 3곳이 유력 후보지로 알려지며 과열경쟁 양상을 빚기도 했다.

이들 지자체가 과학벨트 유치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정부 추정 예산 규모만 3조5000억원에 이르는 대형 국책 프로젝트기 때문이다. 영호남 지역 민심은 물론 해당 국회의원들이 반발하는 이유는 정부 등이 이미 입지를 내정해 놓고 이를 뒤로 흘리고 있어서다.

때문에 과학벨트 최종 입지가 대전 대덕특구로 확정될 경우 영호남의 강한 반발을 불러 국민 여론 분열은 물론, MB정부의 국정 운영 방식이 또 다시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교과부 과학벨트 기획단은 10곳의 후보지(대전, 광주, 대구, 부산, 울산, 창원, 포항, 청원, 천안, 구미) 중 5곳을 추려 16일 오전 이주호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과학벨트위 전체회의에 안건으로 상정한다. 과학벨트위는 기획단의 평가결과를 토대로 5곳의 후보지 중 최종 입지를 선정한다.

선정 결과는 국회 등에 보고된 이후 이날 오후 3시께 김황식 국무총리가 대국민 담화형식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