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북미정상회담도 판문점서 하자
상태바
[데스크칼럼] 북미정상회담도 판문점서 하자
  • 송병형 기자
  • 승인 2018.04.2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병형 정경부장

[매일일보 송병형 기자] 청와대가 공을 들여 준비한 평화의집 이벤트가 대박을 터뜨리길 빈다. 청와대는 27일 밤 평화의집 건물 전면을 스크린 삼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환송하는 영상을 전 세계에 생방송한다.

‘하나의 봄’을 주제로 한 영상에는 한반도의 과거 역사와 미래가 담긴다. 분단의 아픔과 이를 이겨내려는 한국인의 열망은 세계인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길 게 분명하다. 1989년 베를린장벽이 무너지던 순간을 기억하는 이들에게는 판문점의 영상이 오버랩 될지 모르겠다.

평화의집 내부 2층은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장이요, 3층은 만찬장이다. 감동적인 영상까지 더해진다면 평화의집이 한반도 평화의 아이콘이 되기에 충분하다. 세계인들은 이제 베를린장벽 대신 평화의집이 있는 판문점을 냉전이 완전히 해체되는 역사의 현장으로 기억하리라.

그런 사람들 중의 한 명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라면 어떨까. 계산 빠른 트럼프 대통령이라면 구소련의 고르바초프 서기장을 떠올릴 가능성이 높다. 고르바초프는 구소련의 개방과 동서냉전을 종식시킨 공로로 베를린장벽이 무너진 다음해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노벨평화상을 받을 정도의 외교적 업적이라면 자신을 탄핵 위기에서 충분히 구해줄 수 있을 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업적을 세계인에게 각인시킬 절호의 장소를 결정할 때 한반도 평화의 아이콘이 된 판문점이 눈에 어른거릴 것이다. 청와대가 준비한 평화의집 이벤트의 숨겨진 목표가 아닐지 싶다.

전해지기로는 북미가 정상회담 장소로 몽골과 싱가포르를 두고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판문점이 완전히 제외된 것은 아니다. 남북정상회담을 대히트 시킨 뒤 청와대가 백악관을 설득한다면 판문점에서 북미정상회담까지 열리지 말라는 법이 없다.

설득할 명분도 충분하다. 우선 판문점은 동서 진영이 정면충돌한 최초의 전쟁, 한국전쟁을 임시로 봉인한 곳이다. 판문점 북쪽 1.5km 거리에는 정전협정조인장 표시석이 아직 서 있다. 북한은 표시석에 “1950년 6월 25일 조선에서 침략전쟁을 도발한 미제국주의자들은 영웅적 조선인민 앞에 무릎을 꿇고 이곳에서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에 조인하였다”고 새겼다. 판문점에서 북미정상회담을 열어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합의를 내놓고 당일 그 표시석을 뽑아내는 모습이 연출된다면 평화의집 이벤트 못지않은 강렬한 인상을 세계인의 뇌리에 심을 수 있다.

여기에 한국인의 열렬한 지지까지 더해진다면 노벨평화상은 따 논 당상 아니겠는가. 리얼미터 조사(tbs 의뢰 25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1명을 대상 무선(80%)‧유선(20%) 병행 임의전화걸기조사,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 26일 발표)에 따르면 북미회담 장소로 한국인은 판문점을 가장(38.7%) 선호했다. 정전협정 체결장소인 판문점이야말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출발점이자 상징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게 한국인의 생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