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금융권 잇단 사태에 올해도 ‘안갯속’
상태바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금융권 잇단 사태에 올해도 ‘안갯속’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8.04.2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채용비리·금감원장 교체·지방선거 등 신경 쓸 여력 없어
내실 통한 지주사 기반 다지는 시간 필요하다는 시각도 제기
우리은행 본점 전경 모습. 사진=우리은행 제공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 여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힘들 전망이다. 지주사 전환을 위해서는 정부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지만 최근 금융권 안팎에서 터지는 잇단 사태들로 인해 금융당국이 해당 문제를 들여다볼 여력이 없어지면서 전환에 난항을 겪는 모양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의 절대적인 키를 쥐고 있는 금융당국은 최근 기업구조조정, 채용비리 의혹, 금감원장 교체, 6월 지방선거 등 굵직한 현안 등으로 인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지주사 전환이 통상 6개월 정도 걸린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연내 성공을 위해서는 적어도 이달 내 예비인가 승인신청이 진행돼야 한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상황이 이렇다 보니 우리은행은 지주사 전환을 위한 첫 삽 조차 뜨질 못하고 있다. 

우리은행이 지주사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사회 결의를 거친 후 금융당국에 인가 신청을 해야 한다. 우리은행이 금융위원회에 예비인가를 신청하면 금융위는 60일간 심사를 한다. 심사 결과 문제가 없을 시 본인가를 신청, 30일간 또 심사 후 지주사 전환을 최종 승인하게 된다. 이후 우리은행 주주총회, 주식 상장 절차를 거쳐 최종 마무리된다. 문제는 이 같은 절차도 금융위의 인가 심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때 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업계 안팎에선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 작업이 올 하반기에나 재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내년 초 완료를 목표로 전환 작업에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반면 또 다른 일각에서는 금융권이 어수선한만큼 우리은행이 무리하게 속도를 낼 필요가 없다는 시각도 나온다. 무엇보다 손 행장이 취임 후 첫 실적인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규모의 성과를 거둔 만큼 내실을 통한 지주사 기반을 다지는 시간도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지주사 전환 전에 예보의 잔여 지분(18.4%) 매각에 주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채용비리 논란으로 인한 검찰의 본사 압수수색과 차세대 전산시스템 도입 연기 등의 여파로 투자 심리가 위축되면서 우리은행 주가는 지난해 7월 1만9000원에 오른 뒤 현재까지 1만6000원 이하를 맴돌고 있는 상태. 주가가 떨어지면 예보가 우리은행 지분 매각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힐 수도 있다. 예보의 지분 매각 없이 지주사로 전환될 경우 고질적인 외풍을 피하기 힘들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실적의 질이 좋아 향후 중장기 실적 개선에 대한 확신이 커질 것”이라며 “조만간 있을 지주사 전환 추진 개시, 예보 지분 매각(민영화)까지 고려하면 효율적인 자본활용을 통한 구조적인 ROE(자기자본이익률) 개선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