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막바지 노력
상태바
영암군,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막바지 노력
  • 김재덕 기자
  • 승인 2018.04.25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위기지역 민관합동조사단 현장실사
고용위기지정 현장실사 방문모습    사진제공=영암군

[매일일보 김재덕 기자] 영암군(전동평 군수)은 조선업 불황의 장기화로 근로자 이주, 휴폐업 사업장의 급증 등 조선업 침체 여파가 군 전역으로 번지면서 지역경제 침체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현안을 타개하고자 지난 10일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과 중앙부처의 방문을 통한 지정 촉구에 매진했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23일 고용정책·산업분야 등의 전문가 15명으로 민관합동조사단(단장 류장수)을 구성 영암군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실사는 영암군 및 지역경제단체 간담회, 대불산단 현장방문, 조선업 종사 근로자와 사업주 간담회를 주요 일정으로 계획됐다.

군청에서 시작된 간담회는 단장의 인사와 함께 현장실사 추진배경 소개와 영암군 고용위기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현안설명, 각계각층의 의견 청취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서민경제와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외식업(음식점), 마트·소매점, 원룸 임대업, 부동산중개업, 조선업 대불경영자협의회 등의 다양한 분야의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토로하고 공감하는 의견수렴의 장이 됐다.

합동조사단은 고용위기지정 신청서를 통해 이미 영암군의 상황을 충분히 파악하고 왔으며, 오늘은 지역의 현실적인 문제와 주민들이 체감하고 있는 경제침체 상황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방문했다는 현장실사 취지를 밝혔다. 

영암군에서는 현대삼호중공업과 대불산단을 중심으로 한 조선업 종사자와 매출액 감소, 조선업 휴·폐업 사업장의 급증, 삼호지역 원룸 공실률 및 지방세 수입 등의 ‘15년 대비 50% 이상 감소한 현황과 소규모 마트, 음식점, 미용실 등 지역의 소상공인의 매출액 또한 60∼70% 이상 감소한 실정 등을 설명하고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영암군 지역경제 침체에 대한 막대한 영향과 종합적인 정책적 대안 수립이 절실히 필요함을 건의했다. 

또, 함께 자리한 지역경제 단체 관계자들의 현장 목소리가 더해져 삼호지역 뿐만 아니라 영암군 전체의 지역경제 침체 상황을 생생하게 듣는 현장이 되었다.

이후 합동조사단은 대불산단을 방문하여 현재 조선업 수주물량이 50%대로 줄어든 D업체와 B업체 공장 가동상황과 최근 휴폐업 된 사업장 3개소를 방문한 후 한국산업단지공단 대불지사에서 조선업체 근로자와 사업주를 대상으로 각각 1시간여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조선업 위기로 인한 종사자 구조조정과 전문인력의 외부 유출, 이로 인한 전문인력 확보 어려움과 인건비 상승, 내·외국인근로자 이주에 따른 인구감소로 지역 상권의 침체 문제점, 근로자는 미래가 보이지 않는 조선업 종사에 대한 고용 불안과 위기로 항상 이직 준비와 교육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야 하는 문제점을 토로했다. 

사업주는 대형 조선업체의 저가수주와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경영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금융기관 심사기준 완화와 폭넓은 세제 혜택, 대형 선박 제작에서 탈피한 조선 산업의 다각화 시도와 지원,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한 대불산단의 회생 방안 등 다양한 정책 건의도 함께 제안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전동평 군수는 민관합동조사단이 현장상황을 생생하게 본 바와 같이 조선업 경기가 최악의 상황으로 대불국가산단 및 지역경제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조속히 지정해 줄 것을 고용노동부 방문에 이어 간담회 자리에서도 강력히 요구했다.

고용위기지역 민관합동조사단의 현장실사는 24일까지 목포시 현장방문과 고용노동청 목포지청 실사로 마무리 되었으며, 영암군의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기 제출한 지정신청서 요건 충족결과와 이후 현지실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심의회 심의를 의결을 거쳐 다음 달 중에는 최종 지정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