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M&A특집-下] 김승연 한화 회장, 마법 같은 M&A로 성장 주도
상태바
[기업M&A특집-下] 김승연 한화 회장, 마법 같은 M&A로 성장 주도
  • 변효선 기자
  • 승인 2018.04.25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과 빅딜로 인수한 화학·방산계열사들 “승승장구”
한화케미칼·한화생명 등…그룹 성장 비결은 ‘김승연 매직’
사진=한화그룹 제공.

[매일일보 변효선 기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사진)은 고비 때마다 인수합병(M&A)을 주도, 그룹의 성장을 이끌어 온 인물이다. 

지금의 한화그룹이 있기까지는 특유의 승부사적 기질을 발휘해 굵직한 인수합병을 성사시켜 온 김 회장의 공이 컸다는 평가다.

김 회장의 M&A 성과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삼성그룹과의 ‘빅딜’이다. 

한화그룹은 2015년 6월 삼성으로부터 한화토탈(구 삼성토탈), 한화종합화학(구 삼성종합화학), 한화테크윈(구 삼성테크윈), 한화시스템(옛 삼성탈레스)의 인수를 마무리 지었다. 무려 1조8541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M&A였다.

이는 한화그룹이 방산과 화학사업의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도모하겠다는 판단에 따른 결과물이다.

그러나 당시에는 기대감만큼이나 우려 섞인 시각도 적지 않았다. 워낙 대규모 M&A인데다가, 당시 불확실한 업황으로 인해 한화그룹이 자칫 승자의 저주(M&A 성공에도 막대한 비용을 치루면서 어려움에 빠지게 되는 것)에 빠질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명백한 기우였다. 오히려 대박이 났다. 빅딜로 인해 한화그룹의 재계 순위는 10위에서 8위로 점프했다. 한화그룹에 새 둥지를 틀게 된 계열사들도 시너지 효과를 유감없이 발휘하면서 그룹 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한화토탈의 성장이다. 인수되기 전인 2014년 업황 부진으로 1727억원을 기록했던 한화토탈의 영업이익(연결 기준)은 지난해 1조5162억원으로 3년 사이에 777.94% 급증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10.08% 신장했으며, 당기순이익은 1037.01%나 뛰었다.

2014년 42억원의 영업이익 적자를 냈던 한화종합화학도 지난해 6212억원의 흑자를 냈다. 같은 기간 235억원의 적자를 봤던 당기순이익도 5469억원의 흑자를 기록했으며, 매출액은 186.04% 급성장했다.

이름표를 바꿔 단 한화 방산 계열사들도 순항 중이다. 한화테크윈의 영업이익은 2014년 79억원에서 지난해 829억원으로 대폭 올랐으며, 이 기간 한화시스템도 영업이익이 18.85% 늘어났다.

특히 한화테크윈은 사업 분할 등을 통해 각 사업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사업분할로 3개의 자회사를 설립한 한화테크윈(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은 올해 2월 또 한 번의 사업분할을 결정했다. 시큐리티 부문을 물적분할 해 자회사로 편제하기로 한 것.

사업분할을 통해 각 회사의 투자 및 주요 사업 등에 대한 의사를 독립적으로 결정하면서 경영 효율과 업무 스피드를 늘리는 동시에, 고유 영역에 대한 전문성을 꾀하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이밖에 한화케미칼, 한화생명 등 현재 그룹의 중심축이 된 계열사들도 과거 김 회장이 각각 한양화학, 대한생명보험을 인수해 키워온 회사들이다. 김 회장의 별명이 ‘M&A의 귀재’인 이유다.

한편 김 회장은 올해 전사적인 혁신으로 체질개선에 나서면서 한화그룹의 미래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 “미래성장 전략을 고민하고 경쟁사보다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내일의 기반을 더 적극적으로 다지자는 것”이라며 “각 사마다 체격에 따라 체질개선을 이루고 글로벌 수준의 체력을 갖추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업구조의 선진화부터 제품과 기술개발, 일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변화와 성과 도출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