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더불어민주당 영암무안신안 국회의원 후보 경선서 ‘탈법’ 정황 포착
상태바
선관위, 더불어민주당 영암무안신안 국회의원 후보 경선서 ‘탈법’ 정황 포착
  • 박용하 기자
  • 승인 2018.04.25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후보 지지위해 ARS 여론조사 여러곳 대리투표 정황 포착돼
더불어민주당 영암무안신안 국회의원 후보 경선 ‘탈법’ 정황 포착 마을화관 전경   사진=박용하 기자

[매일일보 박용하 기자] 더불어민주당 영암무안신안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내경선 ARS 여론조사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할 목적으로 조직적으로 가담한 정황이 포착돼 무안군선관위와 무안경찰서가 수사에 나섰다.

무안군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23일과 24일 이틀 동안 실시하는 더불어민주당 영암무안신안 국회의원 재선거 당내 경선과정에서 노인들이 마을회관에서 함께 공동생활 하는 점을 악용해 조직원을 사전에 배치시켜 스마트폰으로 걸려오는 ARS 여론조사에 대해 모 후보를 집중적으로 선택토록 한 혐의를 잡고 무안경찰서와 함께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들은 ARS 여론조사가 02국번과 070국번으로 전화가 걸려온다는 사실을 사전에 알려주고 스마트폰으로 전화가 걸려올 경우 노인들이 충분히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악용해 대신 선택을 하거나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불러주면서 선택토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정후보 운동원이 마을회관에 모여 있는 주민들의 휴대전화에 02나 070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대신 받아서 서삼석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방법으로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무안군선관위가 현장을 적발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무안경찰서 수사과 지능범죄수사관 2명도 현장에 대기했다.

제보를 접하고 무안군 무안읍 용월리 상동마을 회관을 찾아 취재를 하려 했으나, 무안군선관위 관계자는 조사 중이라며 회관내부의 출입제한하고 취재를 막아 결국 발길을 돌렸다.

특히 ARS 여론조사는 전화기의 번호를 눌러 선택하는 방법으로 진행돼 조사과정에서 설사 성, 연령 등을 거짓으로 답변해도 이를 걸러낼 수 없는 점에 비춰보면 조직적 대응정황은 불공정 시비를 넘어 선거법 위반소지가 매우 높아 심층적 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수사결과에 따라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영암무안신안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경선은 서삼석 전 무안군수와 백재욱 청와대 전 행정관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ARS 100% 군민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하기로 동의하고 실시했으나, 모 후보측이 조직원들을 동원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불공정시비로 확대되고 있다.

공직선거법에는 당내경선을 위한 여론조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해 다수의 선거구민을 대상으로 성, 연령 등을 거짓으로 응답하도록 지시, 권유, 유도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편, 영암무안신안 국회의원 재선거는 박준영 국민의당 전 국회의원이 지난 2월8일 대법원의 확정판결로 직위를 상실함에 따라 오는 6월13일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질 예정이며, 더불어민주당의 경선결과에 따라 민주당 후보와 민주평화당 이윤석 전 국회의원의 빅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돼 벌써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