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2018 ‘범국민 동전교환운동’ 실시
상태바
한은, 2018 ‘범국민 동전교환운동’ 실시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8.04.2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3808억원 아껴
한국은행 범국민 동전교환운동 포스터. 사진=한국은행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한국은행이 가정이나 사무실에 보관만 하고 쓰지 않는 동전을 지폐로 교환하는 범국민 동전 교환운동을 실시한다. 

한국은행은 24일 전국 은행연합회, 새마을금고, 신협,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우정사업본부와 공동으로 다음달 한 달간 범국민 동전 교환운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가정, 사무실에 잠들어 있는 동전을 전국의 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우체국, 농·축협 영업점에서 지폐로 교환하거나 입금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금융기관은 이렇게 받은 동전을 수요자에게 다시 공급하거나 한은에 입금할 수 있다. 지폐로 교환하고 남은 동전을 금융기관에 비치한 동전 모금함에 넣으면 모금액은 전액 사회복지단체에 전달된다.

한은은 동전 제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범국민 동전 교환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 운동으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8억개(3808억원), 연평균 2억8000만개 동전을 회수했다. 새로 제조할 때 드는 비용인 284억원을 매년 아낀 셈이다.

한은 관계자는 “범국민 동전 교환운동으로 지속해서 동전을 재활용하고 있음에도 상당량의 동전이 회수되지 않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매년 동전 6억개 내외를 제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은은 동전 교환운동이 끝나면 운동에 기여한 금융기관 유공자를 뽑아 총재 표창장과 포상금을 줄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