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단계적 비핵화 해법 안받는다”
상태바
美 국무부 “단계적 비핵화 해법 안받는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4.24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악관 "분명한 목표는 한반도 비핵화"
22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에서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 회의 시작 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미국 국무부가 23일(현지시간)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과거 북핵협상에서 실패한 바 있는 점진적, 단계적 접근은 하지 않을 것이며 이를 위한 대북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존 설리번 국무부 장관 대행은 이날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해 “북한이 비핵화를 할 때까지 북한에 대한 외교, 경제적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제사회의 공조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설리번 장관 대행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영국,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프랑스, 일본 등 6개국 외무장관 모두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 지속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는 전 세계 국가들이 북한에 이 메시지를 엄중히 전달하고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를 엄격하게 이행하기를 촉구한다”며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하도록 외교, 경제적 압박을 추진해나갈 때 필수적인 것은 국제사회의 공조”라고 강조했다.

이날 일본 교도통신도 주요 7개국 외무장관들이 북한의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로켓(ICBM) 시험 발사 중지 발표로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데 의견 일치를 봤다고 밝혔다.

전날 이 회의에 참석한 미 국무부 고위관리도 과거 북핵 협상에서 미국이 시도했지만 실패했던 비핵화의 점진적, 단계적 접근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23일 국무부가 공개한 기자회견 자료에 따르면, 이 관리는 미국이 우선적으로 원하는 것은 북핵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폐기라면서 이를 위해 북한에 전 세계적으로 최대한의 압박 정책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리는 “과거에 사람들은 대화 분위기를 좋게하기 위해 압박을 완화했지만 우리는 그런 실수를 다시 하지 않을 것”이라며 단계적 비핵화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연이어 강조했다.

아울러 백악관도 단계적 비핵화를 일축하며 완전한 비핵화까지 최대 압박을 지속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미국 AP통신 등에 따르면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하지 않더라도 제재 해제가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분명한 목표는 한반도 비핵화”라면서 “완전하고 전면적인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 조치가 취해지는 걸 볼 때까지 최대 압박 작전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에 실패했던 점진적 비핵화 방식을 일축하고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구체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도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