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유령주식 사태 재발 막아야"…증권사 전산시스템 대대적 점검 요구
상태바
정치권 "유령주식 사태 재발 막아야"…증권사 전산시스템 대대적 점검 요구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8.04.23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태, 재발 방지 대책은?’ 토론회 개최
지상욱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오른쪽)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삼성증권 유령주식사태, 재발방지 대책은?' 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정치권에서 지난 6일 발생한 ‘유령주식’사태와 관련해 전산시스템에 대한 대대적 점검을 요구하고 나섰다.

금융당국은 삼성증권을 비롯 전 증권사의 우리사주조합 배당 관련 시스템에 대한 전수 조사 결과를 다음주 중 내놓고 착오 주문 발생 시 거래 취소를 가능하도록 하게 하는 등 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바른미래당 정책위원회는 23일 국회 본회에서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태, 재발 방지 대책은?’ 토론회를 개최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토론회를 열어 삼성증권 사태를 초래한 현 금융시스템의 문제점과 금융당국의 안이한 대응을 지적했다. 아울러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도 논의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번 삼성증권 배당 사고는 금융시장에서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며 “배당사고 관계자를 비난, 질책만 할 것이 아니라 향후 금융시장에 어떠한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본시장 IT 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은 “금융감독원과 증권회사 내부에서 시스템 설계 과정에서 누락되는 문제를 어떻게 잡아낼 수 있느냐를 금감원과 주요 기관이 중요하게 인식해야 한다”면서 “금감원 에이스가 배치돼 내부에서부터 전체 자본시장 시스템을 책임있게 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성훈 삼성증권 사장은 “기존 삼성증권은 망했다고 생각하고 새로운 회사를 만들겠다”며 “피해보상액 지급 이후에는 구체적으로 실감할 수 있는 주주가치 제고 방안도 발표해서 불만 해소시켜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함께 참석한 피해자들은 삼성증권의 유령주식 배당 사고는 ‘유가증권 위조사태’라며 주식을 빌려 매도하는 공매도에 대한 강한 처벌을 촉구했다. 

소액주주연대 배동준 대표는 “실제 없는 주식이 시장에서 유통된 것에 놀랍다. 중차대한 유가증권 위조사태라 검찰이 수사해야 한다”며 “팻핑거로 유가증권 발행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에 대해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소속 정의정 대표도 "유령주식은 실체없는 허상이지만, 이번 사태는 실체있는 살아있는 주식이 유통됐다"며 "통장에 버젓이 자료 찍히고 매도 절차 한 완벽한 실물로, 엄연한 위조주식"이라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