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우주산업 육성 위해 민간전문가와 합심
상태바
과기정통부, 우주산업 육성 위해 민간전문가와 합심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8.04.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체 위주 전문가 13인으로 자문위 구성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주산업을 획기적으로 육성하고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우주산업 육성 자문위’를 구성하고 산업계 등 전문가 현장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에 들어갔다.

24일 회의를 시작하는 자문위는 위성, 발사체, 위성활용서비스, 산업정책 등 다양한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우주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사업 추진 방식, 출연(연)의 역할, 제도개선, 관련 인프라 확충 방안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올해 말까지 ‘우주산업 육성 전략’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우리 우주개발은 20여년에 불과한 비교적 짧은 역사와 우주선진국 대비 적은 투자규모에도 불구하고 세계적 수준의 위성기술을 보유하는 등 성과를 이뤘으나 우주개발이 정부출연(연) 중심으로 추진됨에 따라 급변하는 개발 경향에 적극 대응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산업으로 성장해나가는 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러한 지적과 문제인식에 따라 정부는 지난 2월 확정된 ‘제3차 우주개발 진흥 기본계획’을 통해 앞으로 우주개발 방향은 민간주도형으로 전환시키겠다는 방침을 천명한 바 있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20여년의 짧은 우주개발 역사에 비해 한국의 우주기술 수준은 상당히 진보했다”며 “이제는 정부에만 의존하는 추격형 우주개발에서 탈피해 민간참여를 극대화시켜 선진적 우주개발 생태계를 구축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분야로 파급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성장동력 중 하나인 우주산업의 실효성 있는 육성전략을 올해 수립해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발판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