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뉴딜 선정에 지방 물밑경쟁 치열
상태바
도시재생뉴딜 선정에 지방 물밑경쟁 치열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8.04.2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충남·경기도 등 도시재생사업 준비 한창
국토부, 4월 말 공모 통해 올해 100곳 선정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도시재생뉴딜 사업지 100곳이 오는 8월 말 선정될 계획인 가운데 도시 경쟁력이 필요한 지방권역에서는 관련 사업 준비가 한창이다.

2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는 4월 말 공모 신청 가이드라인이 발표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6월 말 접수 후 8월 말 100곳 내외의 대상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는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2조원, 기금 5조원, 공기업 투자 3조원 등 총 10조원이 투입된다.

이에 지자체에서는 대상지로 선정되기 위해 물밑경쟁을 펼치고 있다.

강원도는 지난 20일 강원도형 도시재생 뉴딜 확대 추진을 위해 국토부에 국가지원 확대 등을 건의하는 등 사업 준비에 나섰다.

강원도는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시군 공무원, 지역 주민, 도시재생 활동가 양성 등 다양한 계층의 역량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또 시·군에서도 전담조직 및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조기 구축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형별 대상지를 꾸준히 발굴하고 지역주민들과 충분히 논의한 후 실현 가능한 사업계획을 준비해줄 것을 요청했다.

충남도는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대응한 전략계획을 수립해 향후 5년간 50곳 이상 유치를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충남도는 지자체 공무원의 역량 강화와 관계기관과의 협업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에 지난 13일에는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 참여를 준비 중인 시·군 공무원과 지역주민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정책 방향과 사업추진 계획 등 구체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지역주민의 역량강화를 통해 공모사업 대상지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했다.

경기도의 경우 도심 쇠퇴지역 증가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올 하반기까지 도시재생계획 승인권한을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시장에 위임하고 2020년까지 31개 모든 시·군에 도시재생 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시재생사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정부가 추진 중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경기도 구도심 45개소가 선정될 수 있도록 시·군과 협조해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