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이 주인은 어디 있나" 자고나면 드루킹 새 의혹
상태바
"바둑이 주인은 어디 있나" 자고나면 드루킹 새 의혹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4.23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루킹 일당 비밀대화방서 김경수 '바둑이' 호칭 의혹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이른바 드루킹 사건을 둘러싼 의혹이 점입가경이다. 김 의원이 '바둑이', 드루킹 측으로부터 500만원을 받았다는 김 의원의 보좌관이 '벼룩'이라고 불렸다는 이야기가 나오며 드루킹 파문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야당은 "바둑이 주인은 어디 있나"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비상의원총회에서 "광화문(청와대)에서 바둑이(김 의원) 주변에 파리(드루킹)가 날아다녔다는 것이 이번 사건의 팩트이고 광화문에서 바둑이와 파리가 무엇을 했는지가 이 사건의 본질"이라며 "드루킹에 지령을 내리는 바둑이는 과연 누구인지 드루킹 입에서 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지 청와대와 민주당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대선 이전부터 문 대통령과 영부인 김정숙 여사가 드루킹과 경공모(경제적공진화모임), 경인선(경제도사람이먼저다) 모임과 댓글조작 사건에 대해 사전보고를 받았는지 경인선과 김 여사는 얼마나 많은 접촉을 통해 그들의 활동 음모 계획에 같이 동조했는지 밝혀내야 한다"고 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대통령의 복심인 김 의원이 드루킹의 배후였고, 여론조작을 교사한 단서가 속속 드러나고 있을 뿐 아니라 드루킹이 귀에 '이어 마이크'를 꽂은 채 경선현장을 지휘했던 사실도 확인됐다"며 "그렇다면 문 대통령은 드루킹의 활동에 대해 인지했는지 했다면 언제 어떻게 인지하게 되었는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경공모의 대화방에서 드루킹이 언급했듯이 '광화문의 지시라는 의심을 피하도록 행동해 달라'고 지령을 내린 바둑이가 누구인지, 광화문이 어디인지, 당사자는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도 김 의원을 둘싼 '바둑이' 의혹에 집중했다. 김정화 부대변인은 "벼룩 보좌관은 '낯짝'이 있어서 보좌관직을 사퇴했다. 이쯤 되면 바둑이 김 의원도 출마를 '철회'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며 "국민을 어떻게 생각하고 '바둑이 김 의원'은 출마선언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바둑이 방울은 누구를 위해서 울리는지, 민주당은 시원하게 답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현재 김 의원은 드루킹 일당의 비밀대화방에서 '바둑이’라는 호칭으로 불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전날 김 원내대표는 "경공모 활동을 했던 분의 제보를 받았다"며 김씨가 참여한 경공모 대화방 내용을 공개했다. 대화방에는 김씨가 회원들에게 "바둑이 지역조직을 만들기 위해 김해시에 거주하는 회원들, 김해 주변에 거주해서 앞으로 김해에서의 오프라인 참여가 용이한 회원들을 텔레그램 방에 묶어 운영하고자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김 의원의 지역구가 경남 김해을이다. 이에 대해 경공모에서 고위 등급이었던 한 회원은 언론에 "김씨(드루킹)는 경공모 회원들을 통제하기 위해 계급에 따라 정보를 차등적으로 제공했다. 바둑이와 벼룩 같은 말도 일정 계급 이상의 회원들만 그 의미를 정확히 알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