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실세들 한자리에 ‘한반도 운명 논의’
상태바
北 실세들 한자리에 ‘한반도 운명 논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4.1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20일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 소집 / 덩샤오핑식 노선으로 선회할지 주목
지난해 10월 평양에서 열린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2차 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북한이 오는 2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3차 전원회의를 소집한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보도했다. 당이 국가를 영도하는 공산국가에서 당 중앙위 전체회의는 권력 수뇌부들이 총집합하는 자리다. 북한은 김정은 시대 들어 정상적인 공산국가로 변화를 시도 중이어서 이번 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과 관련된 중대한 논의가 있을 전망이다.

통신은 이날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혁명 발전의 중대한 역사적 시기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단계의 정책적 문제들을 토의 결정하기 위하여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를 20일에 소집할 것을 결정했다”면서 “이와 관련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서가 18일에 발표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전원회의는 지난해 10월 7기 2차 전원회의를 개최한 지 6개월만이다. 북한이 전원회의를 1년에 1차례 이상 연다고 규정한 것에 비교하면 다소 일러 북한에 급격한 정책적 변화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북한도 이날 ‘새로운 단계의 정책적 문제’를 토의할 것이라고 밝혀 두 차례 정상회담을 앞두고 정상회담 의제와 비핵화 관련 의미 있는 변화를 내 놓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을 공식화하고 핵 노선 변화를 밝힐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이번 회의에서 기존의 핵-경제 병진노선을 수정하는 새로운 노선이 채택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실장은 “새로운 노선에는 북한의 적극적인 비핵화 협상 의지와 국제 사회와의 평화 공존을 지향하는 내용이 있을 것”이라면서 “김 위원장이 이번에는 경제와 외교, 국제사회와의 평화 공존에 역점을 두는 덩샤오핑식 대외관계 노선을 채택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지금이 “북한의 간부들과 주민을 대상으로 향후 북한의 대남 및 대외정책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설명할 시점”이라면서 두 차례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른바 ‘내부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전원회의에서는 "병진(경제-핵) 노선은 항구적으로 틀어쥐고 나가야 할 전략적 노선"이라며 "핵 무력을 중추로 나라의 방위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경제-핵 병진노선을 지속적으로 강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