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시민 참여·편의 중심으로 웹사이트 전면개편
상태바
IFEZ, 시민 참여·편의 중심으로 웹사이트 전면개편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8.04.1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색기능 등 편의기능 강화
홈페이지 이미지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진용)은 'IFEZ 웹사이트(www.ifez.go.kr)'를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 최적화 된 콘텐츠 화면을 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사용자 편의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등 사용자 중심의 웹사이트로 전면 개편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경제청의 웹사이트는 2014년 개편한 이래로 변경되는 콘텐츠만 관리해 와서 콘텐츠 구성이나 디자인 면에서 뒤떨어진다는 평가가 있었다. 이에 따라, 최신의 UI*/UX**를 반영하여 경제청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시민들이 보다 더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개편되는 웹사이트는 문서뷰어 기능과 검색 기능이 대폭 향상된다. 기존에는 아래아한글, PDF 등의 파일을 보기 위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전용뷰어를 통해서 봐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개편 이후에는 시민이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파일을 빠르고 쉽게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통합검색은 초성검색 기능을 지원하여 스마트기기 사용자가 더욱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참조 : 검색어로 음절의 처음 소리인 ㄱ, ㄴ, ㄷ 등 자음만을 입력하여 검색하는 방법)

특히, 경제청에서는 소통․공유의 확대를 위해 개발계획, 보도자료 등의 콘텐츠를 SNS* 연계를 통해 바로 공유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댓글달기, 만족도, 좋아요 등의 참여기능을 구현하여 시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형 웹사이트로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노후되어 교체가 필요한 서버 등의 장비는 신규 구축되는 클라우드시스템을 활용하고, 웹사이트 개발시에는 웹 표준을 준수하고 보안을 강화함으로써 안정된 접속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웹사이트 개편사업은 4월에 발주하여 금년 11월에 신규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경제청 관계자는 “이번 개편사업이 완료되면 시민들이 한층 더 손쉽게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편리하게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인천경제자유구역 정책에 대한 소통과 이해를 확대하고 정책참여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