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 오너 공백에 송도테마파크 사업 좌초 위기 ‘겹악재’
상태바
부영, 오너 공백에 송도테마파크 사업 좌초 위기 ‘겹악재’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8.04.17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도테마파크 무산되면 도시개발사업도 물거품
인천시·시민사회, 사업기간 연장 ‘부정적’
부영그룹의 송도테마파크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사진은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사진=부영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이중근 회장 구속으로 경영 공백이 이어지고 있는 부영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송도테마파크 사업이 좌초 위기에 빠졌다. 인천시와 시민사회가 사업기간 연장에 급제동을 걸고 나섰기 때문이다. 

부영은 송도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조건으로 사업 부지 옆에 도시개발사업을 인가받았기에 송도테마파크 사업이 무산되면 부영의 아파트 사업도 물 건너가게 된다. 

17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부영은 지난달 28일 사업실시계획 변경인가 신청서와 환경영향평가서 본안 보고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부영이 기본 도면과 토양정밀조사 시행을 포함한 환경영향평가를 제출하지 않아 인천시가 보완 지시를 내린 상태다.

변경인가 시한이 오는 30일까지여서 환경영향평가와 사업실시계획 인가를 받지 못하거나 기간 내 사업기간 연장에 대한 고시가 없으면 사업이 실효된다. 당초 인천시는 송도테마파크 완공 3개월 전에는 아파트 착공 및 분양을 제재하는 조건부 승인을 내건터라 테마파크 사업이 취소되면 도시개발사업 역시 물거품이 된다.

앞서 부영은 2015년 10월 대우송도개발로부터 옛 대우자동차판매 부지인 인천 연수구 동춘동 911 일대 93만㎡을 인수받았다. 부영은 이 중 49만9000㎡에 7000억원대 규모로 테마파크를 짓고 바로 옆 53만8000㎡에는 아파트 건설 사업을 추진 중이다.

부영 측은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정상 추진을 위해 사업 연장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인천시는 단호한 입장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사업실시계획에는 테마파크의 메인인 놀이기구 설계도면이, 환경영향평가 본안에는 토양오염 정밀조사 시행 결과가 미제출돼 보완을 요구한 상황”이라며 “예정된 기간까지 보완이 이뤄지지 않으면 사업 연장은 어려운만큼 사업 실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지에서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다시 출사표를 던진 상황인만큼 재차 특혜 시비가 빚어질 사업기간을 연장해 위기를 자초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그동안 시민사회에서는 송도테마파크를 둘러싸고 특혜 의혹을 지속 제기해왔다. 당초 사업기간이 2015년 12월까지였으나 2016년 6월, 2017년 12월, 2018년 4월로 세차례나 연장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부영 측의 송도테마파크 조성 계획은 ‘헛구호’에 그치고 있는 만큼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사업능력과 의지가 사실상 없는 특정 기업에 수차례 사업기간을 연장한 결과, 현 시장 임기 내 해결도 못하고 도대체 얻은 게 무엇인가”이라며 “최근 부영이 도시개발사업 가구수를 늘려달라고 제안한 것만 보더라도 도시개발사업을 통한 ‘이윤 극대화’에만 골몰하는 게 본심”이라고 질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