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문제 두고 노조와 충돌
상태바
캠코,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문제 두고 노조와 충돌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8.04.1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부산 문현금융단지 내 캠코 본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용역 비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고 있는 노조의 집회 모습. (사진=공공연대노조)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캠코(KAMCO, 사장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가 비정규직 문제 대응에 새 정부의 기조와는 반대 시각으로 접근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논란이다. 

공공연대노조와 캠코 정규직 전환 노·사·전문가 협의기구 노동자대표단(이하, ‘노조’)은 지난 11일, 부산 문현금융단지 내 캠코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캠코가 정규직 전환을 위한 협의기구를 열기도 전에 자회사를 설립해 용역노동자들을 흡수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캠코는 노동자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노·사 협의기구 개최를 미루고 있다”며 캠코에서 일하는 용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처우에 강한 불만을 제기하며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그동안 캠코는 ‘청소·시설관리·경비·콜센터’ 용역노동자 740여 명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 협의기구를 단 한 차례도 열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지난해 10월 예비모임 이후 12월에 노동자대표단만 구성한 상태이며, 회사나 전문가대표단 구성 여부는 아예 통보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는 캠코가 다른 공공기관들에 비해 새 정부 출범 이후,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에 소극적인 자세라는 노조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공공연대노동조합 이영훈 부위원장은 통화에서 “노동자대표단이 구성된 뒤 1월부터 공사에 회의 개최를 요청했지만, 캠코 정규직전환 방안에 대한 외부컨설팅과 검토결과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거부 당했다”고 주장하며 “때문에 용역업체 일부는 계약이 만료됐고, 캠코는 계약이 만료된 업체의 계약을 몇 개월씩 연장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캠코가 시간 끌기를 한다는 비판이다. 

이에 대해 16일 캠코 관계자는 “캠코의 비정규직 전환은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며 “노·사 전문가협의체는 4월 중으로 용역 비정규직 문제를 다룰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노조의 지난 시위 때 이러한 입장을 전달해 이해를 구한 바 있고, 노조도 이해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비정규직 전환 문제에 경영진이 소극적이란 지적에 대해서는 “절대 그렇지 않다. 다른 공공 기관과 비교해 봐도 이미 106명의 노동자를 정규직화 했다”며 “용역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해서도 성실히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영훈 부위원장은 “4월 협의 개최 통보는 사실이다. 하지만 정규직 전환 컨설팅 결과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지만 묵살 당했다. 이는 노동자와 충분히 협의해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라는 정부 가이드라인 취지에 정면 위배되는 것이다”며 “前 정부의 시각으로 노조를 대하는 방식부터 고쳐야 할 것”이라며 일침을 놓았다.

또한 “용역노동자를 자회사로 고용하겠다고 밝힌 한국공항공사·코레일 등은 전환 규모가 최소 5000여 명으로 전체 700여 명에 불과한 공사와 상황이 다르다”며 “공사는 정부 정책의 본래 취지에 맞게 직접고용 방식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