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4일까지 모든 광역후보 확정
상태바
민주당, 24일까지 모든 광역후보 확정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4.1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경기·광주 18~20일 경선 직후 이틀간 결선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주중 6월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을 마무리한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주중 6월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을 마무리한다.

민주당은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단수 공천을 확정한 6곳을 제외한 11곳에서 경선을 통해 본선 주자를 뽑는다. 충남‧충북지사 후보는 이미 확정된 상태로 이제 9곳이 남았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1~13일 사흘간 충청권 경선을 통해 충남지사 후보로 양승조 의원을, 충북지사 후보로 이시종 현 지사를 각각 선출했다.

대전시장 후보 자리는 1차 경선에서 1·2위를 차지한 허태정, 박영순 예비후보 가운데 오는 16~17일 결선투표에서 승리하는 사람이 차지하게 된다.

민주당은 이어 전북·전남·제주(13~15일), 인천·대구(15~17일), 서울·경기·광주(18~20일) 순서로 권역별 경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중 경선 예비후보가 3명 이상인 서울, 경기, 인천, 광주, 전남, 대구 등에서는 대전처럼 첫 경선에서 과반의 지지를 얻은 사람이 없으면 48시간 이내의 이의 제기 기간을 거친 후 이틀간 결선투표를 치른다. 늦어도 오는 24일이면 모든 지역의 후보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경선은 권리당원 투표 50%와 일반 국민 대상 여론조사 50%를 합산한 결과로 결정된다. 이에 따라 예비후보들은 ‘당심’과 ‘민심’을 동시에 공략하기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70%에 가까운 만큼 ‘친문(親文)’임을 어필하는 모습이다.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시장 경선에서는 박원순 현 시장과 박영선·우상호 의원이, 경기지사 경선에서는 전해철 의원과 이재명 전 성남시장,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신정훈 전 청와대 농어업 비서관, 장만채 전 전남교육감이 맞붙은 전남지사 경선과 이용섭 전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강기정 전 의원, 양향자 전 최고위원이 겨루는 광주시장 경선에서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인천시장 경선에서는 박남춘 의원, 김교흥 전 국회 사무총장, 홍미영 전 인천 부평구청장이 박빙의 3파전을 벌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