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노조와해 의혹’ 삼성전자서비스 압수수색
상태바
검찰, ‘노조와해 의혹’ 삼성전자서비스 압수수색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8.04.12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남부·용인경원지사, 직원 주거지서 관련 문서 등 확보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삼성그룹 ‘노조 와해’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에 이어 지방 지사까지 압수수색에 나서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는 삼성전자서비스 부산 남부·경기 용인시 경원지사 2곳과 지사 관계자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노무 관련 문서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자료 등을 확보했다.

삼성전자서비스센터 중 위장폐업 의혹이 제기된 곳은 부산 해운대, 충남 아산, 경기 이천 센터 등이다.

앞서 나두식 삼성전자서비스노조 지회장은 11일 피해자 조사차 검찰에 출석하면서 “2014년 2월 명절을 앞두고 부산 해운대센터를 위장 폐업해 동료들이 1년 가까이 복귀하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9일 고소인인 삼성전자서비스 지회가 속한 금속노조 관계자를 부른 데 이어 11일에는 나 지회장 등 삼성전자서비스노조 관계자를 참고자 신분으로 소환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노조 측은 이날 피해 정황에 대한 일부 증거자료를 제출하고 검찰의 수사방향이나 의견 등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2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연루된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삼성전자 본사 및 서초동 사옥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노조 와해 공작 정황이 담긴 문건 6000여건을 발견, 삼성의 노조 와해 정황을 포착한 바 있다.

당시 확보한 문건에는 노조 활동 전반에 대핸 단계별 대응지침 등이 담긴 문건을 비롯 최근 작성 문건까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13년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공개한 ‘S그룹 노사전략’ 문건도 포함됐다. 해당 문건에는 ‘그룹 노사조직 및 각사 인사부서와의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노사 조기 와해’, ‘노사 조기 와해 실패시 장기 전략을 통한 고사화’ 등의 지침이 담겨 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 등으로 확보한 증거자료에 대한 사전 조사를 진행한 후 삼성전자서비스를 포함한 그룹 임직원들을 소환해 추궁에 나설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