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후보지 53곳 압축, 영남 ‘집중’
상태바
과학벨트 후보지 53곳 압축, 영남 ‘집중’
  • 전승광 기자
  • 승인 2011.04.2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 21, 호남 15, 충청 13…조사 결과 토대 5월말 최종 선정

[매일일보]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입지 선정을 위해 전국 지자체 대상 부지를 조사한 결과 모두 39개 시·군(광역시 포함)에 53곳의 부지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5일 밝혔다.

53곳을 전국 권역별로 나눠보면 영남권이 21곳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호남권이 15곳, 충청권 13곳, 강원 3곳, 제주 1곳 등이었다.

특히 위치로만 보면 당초 과학벨트가 입지할 예정이던 충청권(세종시)보다 현 정부의 모태인 영남권에 다수 포진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 결과 대부분의 지자체는 한 곳 정도의 부지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광주·부산·대구·대전 등 11개 지자체에 복수의 부지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인 지역별로 보면 광주 3곳, 대구 2곳, 대전 2곳, 부산 3곳, 울산 2곳, 강원 3곳(원주시(2), 춘천시), 경남 5곳(창원시, 밀양시, 창녕군, 진주시, 고성군), 경북 9곳(포항시(3), 경주시, 영천시, 경산시(2), 구미시(2)), 전남 7곳(목포시, 여수시, 나주시, 장흥군, 함평군, 영광군, 신안군), 전북 5곳(군산시, 부안군, 완주군, 익산시, 정읍시), 제주 1곳(제주시), 충남 6곳(세종시(연기군), 공주시, 서천군, 아산시(2), 천안시), 충북 5곳(청주시, 음성군, 청원군, 진천군(2))이다.

이번 조사는 지난 13~22일까지 비수도권 지자체(시·군 단위)를 대상으로 최소 면적 165만㎡(50만평)이상에 토지 개발사업지구 등 신속한 개발이 가능한 토지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앞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위원장 이주호 장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해 5월말에 최종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입지 선정 절차는 과학벨트위가 기본원칙을 결정하면 과학벨트기획단에서 입지여건을 조사·분석하고, 입지평가위원회가 분석결과를 평가해 후보지를 압축한 후 과학벨트위가 최종 결정하게 된다.

김상주 과학벨트위 부위원장(대한민국 학술원 회장)은 지난 13일 2차 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10곳 정도로 후보지를 압축한 뒤 입지평가위원회에서 여러 가지 정성평가를 통해서 5개로 다시 줄이고 과학벨트위에서 이들 5곳 중에서 입지를 결정하는 수순으로 가려고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당시 최종 과학벨트 선정에 대상지가 복수가 될 지 한 곳이 될지 여부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해 복수로 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교과부는 중이온가속기와 기초과학연구원을 한곳에 통합 배치하고 나머지 50여개 분원들을 네트워킹 망을 통해 잇는 방식의 분산 배치도 고려하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분산배치) 가능성을 포함해 위원들이 국내 기초과학과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하기 가장 좋은 방안이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논의하고 그에 따라 위원회가 여러 가지 대안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룹형으로 할 것인지, 완전분산형으로 할 것인지, 이런 것을 기초과학위에서 많은 토의를 거쳐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남권에서 반발하고 있는 지반안정성과 관련에서는 "지반안정성 부분은 하나하나 수치화해서 가중치로 곱해서 넣기는 부적절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가속기가 들어서기 적합한지, 부적합한지 정도의 평가를 하는 것으로 위원회에서 결정했다"고 말했다.

부지매입비용과 관련해서는 "종합계획상 3조5000억원의 예산에는 부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6월 입지가 결정되면 해당 지자체와 12월말까지 협의해 예산 투입 등을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