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재보선 D-2, 불법·탈법선거 운동 극심
상태바
4·27재보선 D-2, 불법·탈법선거 운동 극심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1.04.2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4·27 재보궐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후보들의 불·탈법 선거운동과 흑색선전 등이 기승을 부려 선거후 후유증이 우려된다.

강원지사 선거에서는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 측 선거운동원들이 강릉의 한 펜션에 사무소를 설치한 뒤 차명 휴대폰을 이용해 불법선거운동을 하다 경찰에 체포됐다. 또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주민동의 없이 부재자 신고를 했다가 곤욕을 치르고 있다.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지는 경남 김해을에서는 선거정보가 기록된 특임장관실의 수첩이 발견돼, '관권선거' 논란이 불거졌다. 경기 성남 분당을에서는 '여기는 민주당 손학규 후보 사무소인데 노인들은 투표하지 마세요'라는 괴전화가 돌아 민주당이 발칵 뒤집혔다.

◇강원, 與강릉 불법콜센터·野허위문자 의혹

민주당 이낙연 사무총장은 25일 CBS라디오 '변상욱의 뉴스쇼'에 출연, "한나라당 엄기영 강원지사 후보 측이 한 달 전에 펜션을 계약했고, 컴퓨터·복사기 등도 현찰을 주고 한 달간 계약을 해서 쓰고 있었다"며 "2명이 구속, 29명이 불구속입건, 1명이 수배된 사건으로 '대형불법선거운동'"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무총장은 "현장에서 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 민간단체협의회 사무총장이 회장이던 엄기영 후보에게 준 평창동계올림픽유치기원 서명자 명부와 한나라당 대의원 명부, 대선 경선 국민선거인단 명부, 유권자 명부가 발견됐다"며 "내가 엄 후보라면 즉각 사퇴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이에 대해 "도당이나 엄 후보는 전혀 몰랐던 것으로 안다"며 "강원지사 선거는 18개 시군에서 치러지기 때문에 도당이나 후보가 이런 일을 알 리 없다"고 해명했다.

안 대변인은 "민주당 최문순 후보측에서도 SBS보도라며 '1%박빙'이라는 허위 문자를 22만명에게 보냈고 민주당 소속의 강원도 당직자가 부정한 방법으로 허위 부재자신고를 했다"고 말했다.

이낙연 사무총장은 이에 "선거사무실 실무자가 인터넷 뉴스를 보니 그 기사가 있어서 문자를 보냈는데 나중에 보니 TV 보도는 안 했고, SBS 공식 트위터에 그런 제목이 떠있었다"며 "실무자가 최종확인을 하지 않은 착오는 있었지만 불법 선거운동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차영 대변인도 이날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불법콜센터운영 추정경비가 1억원 정도인데 자원봉사자가 1억원을 썼다는 것은 어떤 국민도 믿을 수 없을 것"이라며 "한나라당이 비겁하게 30명의 주부들에게 죄를 뒤집어씌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안 대변인은 "1억원이 어떻게 계산됐는지 잘 모르겠지만 사건이 자꾸 침소봉대, 확대되고 있다"며 "문제를 확대해서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태도는 잘못됐다"고 맞섰다.

◇분당을, 손학규 사칭 '괴문자'·식대지불 공방

분당을에서는 민주당 손학규 후보 사무실을 사칭한 괴문자가 돌고 있다. 또 민주당 김진표 최고위원이 유권자들의 식대를 지불했다는 의혹을 놓고 여야간 법정 공방까지 벌어질 전망이다.

민주당 이낙연 사무총장은 이날 "최근 분당에 '여기는 손학규 후보 사무실입니다. 노인들은 투표하지 마십시오'라는 괴전화가 돌고 있다"며 "누군가가 노인들의 분노를 유발하려고 악랄한 짓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형환 대변인은 "민주당 김진표 최고위원이 분당을에서 유권자들의 식대를 대신 지불했다는 신고가 이뤄졌다"며 "사실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낙연 사무총장은 "이 부분은 완전 허위이고, 김 최고위원이 오늘 한나라당 대변인을 허위사실유포로 고발하기로 했다"며 "김 최고위원은 주민들로부터 도시계획 관련 민원을 15분 갸량 듣고 나온것 뿐이고, 그 자리에 있던 주민들도 한나라당 주장에 화가 나서 반박 성명을 내놨다"고 말했다.

◇김해을 '특임장관실 수첩' 관권선거 공방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지는 김해을에서는 이재오 특임장관과 특임장관실의 선거 개입 여부가 논란의 대상이다. 현지에서 발견된 특임장관실 수첩이 논란에 불을 붙였다.

민주당 이낙연 사무총장은 "특임장관실의 신모 팀장이 선거정보를 수집, 기록한 수첩을 김해에서 분실했고, 이것이 발견된 것"이라며 "특임장관실은 김해에 직원을 보내지 않았다고 하지만 현지 CCTV에 신모 팀장이 잡혔다"고 지적했다.

차영 대변인도 "신 팀장이 수첩을 찾기 위해 자신의 연락처를 남겼고, 그래서 신원을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이라며 "선관위가 조사하면 구체적 정황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이에 대해 "특임장관실 직원이 왜 거기에 그 시점에 가겠느냐"며 "김해의 경우 김해시장도 민주당 소속이고 지역의 도지사도 민주당 성향인데 관권선거가 가능하겠느냐"고 말했다.

안 대변인은 또 "관권선거라는 주장은 민주당의 과도한 침소봉대"라며 "야당의 전형적인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