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개헌, 4월 하순 이전 가시적 성과 도출 해야"
상태바
우원식 "개헌, 4월 하순 이전 가시적 성과 도출 해야"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4.0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교섭단체 체제에서 더 유연한 협상자세 필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국회가 개헌안을 합의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4월 하순 이전에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국회가 개헌안을 합의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4월 하순 이전에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각 당이 지방선거 체제로 접어들면 원활한 협상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오늘부터는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의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도 협상 테이블에 합류, 원내 5당이 개헌논의에 참여한다"며 "4 교섭단체 체제에서 야당은 더 유연한 협상 자세를 갖춰야 한다. 통 크게 협력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4월 임시국회에는 민생 입법·추경 등 어떤 국회보다 대한민국의 변화를 가져올 중요한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당리당략을 넘어 건설적으로 경쟁하고 대승적으로 타협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모두가 초당적인 협력을 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추경과 관련해 "일자리 문제와 민생 문제를 위해 협력을 시작해야 한다. 추경은 구조적인 개혁을 든든히 뒷받침할 특단의 대책"이라며 "아무리 좋은 약도 제때 쓰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신속한 처리를 하자"고 했다.

이어 "살인적 임대료와 프랜차이즈 사업본부의 갑질, 골목상권 침탈 때문에 소상공인들이 막다른 골목에 내몰리고 있다"며 "임시국회에서는 상가임대차보호법, 유통산업발전법, 생계형적합업종법, 건설근로자고용개선법 등 소상공인과 노동자를 위한 법에 합심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국회가 국민의 삶을 지키고 내일을 제시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며 "대한민국의 4월은 남북 70년 냉전의 벽을 뚫고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단초를 마련하고 국민 개헌을 성사시킨 역사적 순간으로 기록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