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과학벨트 쪼개기 수용할 수 없어”
상태바
민주당 “과학벨트 쪼개기 수용할 수 없어”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1.04.10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민주당 충북도당과 홍재형(민주) 국회 부의장은 10일 성명을 내고 "과학벨트 쪼개기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성명을 통해 "정부는 과학벨트 핵심시설인 중이온가속기와 기초과학연구원의 본원을 대전권에 두고, 기초과학연구원의 연구단 50개 가운데 절반 이상을 대구·광주에 분원을 세워 분산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대구·광주의 민심을 얻기 위해 과학벨트까지 쪼개자는 정치적 논리를 적용하자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기초과학연구와 비즈니스의 융합발전을 위해선 세종시를 거점지구로 하고 대전·오송·오창을 기능지구로 묶어야 한다고 우린 주장해왔고, 대통령이 충청권 입지를 공약했던 의도도 이와 다를 바 없다"며 "이제 와서 정치논리에 휘둘려 분산배치로 가자는 것은 너무 치졸한 발상"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홍 부의장도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가 소위 '뉴 과학벨트 구상안'을 운운하는 것은 과학벨트 수정안이나 다름없다"면서 "이는 세종시 수정안과 마찬가지로 과학벨트 원안을 훼손하자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는 세종시에 두고 연구단(사이트 랩)은 오창과 오송에 두는 것이 과학벨트의 원안"이라며 "원안을 훼손하는 어떠한 수정안도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수정안은 결국 예산과 과학전문인력을 분산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며 "첨단의료복합단지도 오송과 대구로 분산배치했는데 과학벨트마저 대구와 광주로 분산한다면 충청도민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정부는 중이온가속기와 기초과학원 본원을 대전권에 두고 대구와 광주에 분원과 연구단의 절반을 각각 배치하는 계획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