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길 "한·중·일 원전 협력기구 구성해야"
상태바
권영길 "한·중·일 원전 협력기구 구성해야"
  • 변주리 기자
  • 승인 2011.04.0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민주노동당 권영길 원내대표는 8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태와 관련, "원자력 안전공조 강화를 위한 한·중·일 국제협력기구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을 갖고 "한국, 중국, 일본 3국은 원자력 위협에 공동으로 대처할 수밖에 없는 운명에 놓여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현재의 3국 원자력 안전규제 협의는 실무자들이 모여 1년에 1박2일 회의를 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이 협의체계를 격상, 3국 공동의 원전 안전규제 기준을 만들고 현실적 위협을 대처할 수 있는 국제공조를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수명이 다한 원전은 폐쇄하고 신규 원전 계획을 백지화해야 한다"며 "원전의 단계적 폐쇄 정책은 마약 중독증 치료에 비유되곤 한다. 고통스럽지만 우리의 후손을 위해 피할 수 없는 길임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한글본의 번역오류 문제점과 관련,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의 경질 ▲이미 체결됐거나 진행 중인 통상조약에 대한 전면 재검증 실시 등을 요구하며 "이 3가지 조치 없이는 한·EU FTA 비준동의안이 국회에 상정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4·27 재보선의 야권연대 진행상황과 관련, "통합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가시적인 성과를 국민여러분께 보고드릴 수 없는 상황이 송구스럽다"며 "진보의 단결이 국민과 함께 하는 길임을 명심하고 매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