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베트남 주석과 정상회담…"2020년까지 교역 1천억弗"
상태바
文대통령, 베트남 주석과 정상회담…"2020년까지 교역 1천억弗"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3.23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략동반자관계' 한단계 격상 기대속 '新남방정책' 협력 논의
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에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수교 25주년을 맞아 양국관계의 미래 발전비전과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에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수교 25주년을 맞아 양국관계의 미래 발전비전과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양국 정상은 회담에서 2020년까지 교역액 1000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는 방안과 사회보장협정 체결 등 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 조성, 인프라 협력 증진, 개발협력 강화, 한반도 평화 정착을 우한 공조 등 포괄적 분야에서 양국관계를 한층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올해 첫 순방국인 베트남 방문을 통해 신(新)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인 베트남과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포괄적인 분야에서 격상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이에 꽝 주석은 베트남의 올해 첫 국빈인 문 대통령의 방문을 환영하고 신남방정책의 기조 하에서 앞으로 양국관계가 더욱 발전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은 '2020년까지 교역액 1000억 달러' 달성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으며, 소재부품 산업, 자동차 산업 등 제조업 분야에서 상호 호혜적인 협력을 활성화하는 한편, 도로·공항건설 등 베트남 인프라 확충을 위한 한국의 기여를 확대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 교역 및 투자 확대의 제도적 뒷받침을 위해 사회보장협정 체결 협상을 타결해 양국 기업과 국민의 연금 이중부담을 해소하는 토대를 마련했으며, 한-베트남 FTA(자유무역협정)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방안도 협의했다.

문 대통령은 "'한 가족'으로 발전하고 있는 양국관계를 상징하는 한-베트남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과 우리의 최대 개발협력파트너인 베트남과의 개발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VKIST) 등을 통해 양국의 상생 번영 기반 조성 노력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 개선의 기반이 마련된 가운데 우리 특별사절단의 방북을 통해 의미 있는 합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며 "우리 정부의 노력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베트남 정부가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꽝 주석은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 분위기가 조성된 것을 환영하고, 남북 간 대화 모멘텀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했다.

정상회담 종료 후 양국 정상은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6건의 기관 간 양해각서(MOU) 서명식에 참석했다.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체결한 MOU는 △교역 1천억 달러 달성 액션플랜 △소재부품 산업협력 △교통 및 인프라 협력 MOU △건설 및 도시개발 협력 △4차 산업혁명 대응협력 △고용허가제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