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선 열차 기념행사 이모저모
상태바
동해선 열차 기념행사 이모저모
  • 매일일보
  • 승인 2007.05.17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선=공동취재단/뉴시스】동해선 철도가 끊어진 지 반세기만에 남북 열차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었다.

이용섭 건설교통부 장관과 김용삼 철도상 등 남북 탑승객 150명을 실은 북측 열차는 이날 오전 11시27분 북측 금강산역을 출발해 낮 12시21분 MDL을 통과한 뒤 12시34분 남측 제진역에 도착했다.

남북 열차가 동해선에서 MDL을 통과한 것은 1950년 이후 57년만이다. 운행거리는 금강산역에서 제진역까지 편도 25.5㎞이며 운행시간은 1시간7분이 걸렸다.

이 장관은 열차 출발 전 금강산역에서 가진 '남북철도 연결구간 열차시험운행' 기념행사 축사에서 "달리고 싶다는 한 가지 소망만을 간직한 채 오십여 성상을 기다려온 우리의 철마가 평화와 통일을 향한 민족의 열망, 민족의 혼을 싣고 다시 세차게 맥박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어 "2005년 8월 남북이 합의한 '남북열차운행 기본합의서'에 따라 남북 철도 전문가들로 '남북철도공동운영위원회'를 하루빨리 구성.운영해 경의선과 동해선 개통 준비를 서두를 것을 제의한다"고 말했다.

김용삼 철도상은 축하연설을 통해 "북녘의 금강산역을 떠나는 동해선 시험운행열차는 남녘의 제진역에서 멈춰서게 되지만 멀지 않은 앞날에 삼천리 강토를 내달리는 통일열차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경의선 문산역에서 진행된 철도시험운행 기념행사와 달리 동해선 금강산역에서 북측 주관으로 열린 행사는 별도의 부대행사 없이 조촐하게 진행됐다.

북측 사회자의 개회 선언에 이어 박정성 북측 철도성 국장의 경과보고. 이용섭 건설교통부 장관과 이용삼 철도상의 축하 연설로 공식행사는 모두 종결됐다. 예정시간보다 무려 40여분이나 빨리 끝나버린 셈이다.

금강산역에는 인근에 소재한 영웅고성고등중학교. 고성제일고등중학교 4~5학년 학생 100명과 5명의 지도교사가 남측 대표단을 환영했다.

파란 와이셔츠에 까만색 바지를 입은 남학생들과 하얀 블라우스에 검정색 윗도리를 입은 여학생들은 10열 종대로 줄을 서 다소 굳은 표정으로 남측 대표단을 맞았다. 하지만 열차가 금강산역을 떠나기 시작하자 편안한 미소로 손을 흔들며 환송했다.

남측 대표단이 열차에 탑승하기 직전 북측 기관사 중 2명은 김용삼 철도상에게 승무신고를 했다.

북측 기관사는 거수경례를 한 다음 다소 상기된 목소리로 "철도상 동지, 열차시험운행 준비됐습니다"고 신고했고 "출발하시오"라는 김용삼 철도상의 답변에 기관차로 향했다. 기관차에는 북측 기관사 4명과 남측 기관사 2명 등 모두 6명이 탑승해 시험운행을 진행했다.

북측 열차는 '내연 602호' 기관차(기관사 로근찬)와 객차 5량으로 이뤄졌다. 금강산역을 떠난 동해선 열차는 분계역인 북측 감호역에서 세관.통행검사를 받았다.

남측 탑승자는 이장관.신언상 통일부 차관.조일현 국회 건설교통위원장.소설가 이호철씨.송기인 신부 등 100명으로 구성됐다. 북측 탑승자는 김 철도상.주동찬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경제협력추진위원회 북측 위원장).박정성 철도성 국장.장우영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국장 등 50명이었다.

남북 탑승자들은 동해선 도로출입사무소에서 오찬을 함께 했다. 북측 탑승자들은 오후 3시 제진역에서 남측 사람들의 환송을 받으며 북측을 향해 출발, MDL을 다시 통과해 자기측으로 귀환했다.

앞서 남측 동해선 탑승자들은 이날 오전 육로를 통해 금강산역으로 이동해 행사에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