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청년지원정책, 지역사회 협업구조로 추진
상태바
춘천시 청년지원정책, 지역사회 협업구조로 추진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8.03.2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오전 10시 30분 시청에서 위원 위촉식
춘천시 신청사. 사진=춘천시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춘천시의 청년지원정책이 지역사회 협업 구조로 추진된다.

춘천시는 지난해 제정된 ‘청년발전지원 조례’에 따라 청년발전위원회를 구성, 오는 22일 오전 10시 30분 시청에서 위원 위촉 식을 갖는다고 21일 밝혔다.

청년발전위원회는 시의 청년정책 전반을 심의하는 기구이다.

구체적으로는 시가 5년마다 수립하는 청년정책 기본계획, 시행계획 심의, 연도별 평가, 관련사업 조정, 협력 등이다.

청년지원정책 전반을 이끄는 실질적인 구심체 역할이다.

청년정책 기본계획은 고용창출, 창업지원, 주거 및 생활안정, 문화 향유, 능력개발, 권리보호 등 청년층의 자립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담는다.

시는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과 시행을 위해 시 주도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관련 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심의위원회를 구성한 것.

이 같은 취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에는 청년상인, 기업인, 시의회, 고용, 창업관련 지원 기관, 대학 관계자, 전문가들로 꾸려졌다.

특히 청년층이 중심이 되도록 했다.

해당 위원은 △김찬중(네이처앤드피플 대표) △배선화(라온마켓 대표) △이동섭(렉트웍스 대표) △한상연(어쩌다농부 대표) △조경훈(조각가) △유호순(춘천시의원) △조대인(고용노동부강원지청 지역협력과장) △최병남(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 창업성장지원과장) △윤현중(강원대 교수) △김익태(한림대 교수) △심형수(한림성심대교수) △지경배(강원연구원 지역사회연구부장) △이영숙(춘천여성인력개발센터 센터장) 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초 지속가능한 미래발전 전략으로 보육선도도시 조성을 핵심 시책으로 제시하고 청년층까지 포함하는 생애주기별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그 시행 조치로 청년지원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올해 청년네트워크 구성, 찾아가는 취업정보나눔터 운영 등 본격적인 사업을 벌이고 있다.

또 청년층이 주도하는 사회적 경제 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춘천시공동체지원센터(재단법인)를 연내 설립할 계획이다.

유열 경제과장은 “청년층 취업난, 생활불안정 등 위기 상황을 지역 전체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며 “지역사회 협업을 통해 청년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경제, 복지정책을 만들고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