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피디아 "여행 프로의 상품구매 팁 공개"
상태바
익스피디아 "여행 프로의 상품구매 팁 공개"
  • 김천규 기자
  • 승인 2018.03.20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특가 등 전용혜택 공략···예약은 스마트폰으로
여행 앱 평균 4.2개, 여행계획 없어도 실시간 상품 체크
익스피디아 제공.

[매일일보 김천규 기자]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가 여행전문가들의 여행상품 구매 패턴을 분석했다. 여행전문가는 최근 1년 간 여행을 2회 이상 다녀온 이들 중 전 세계 어느 곳이든 어려움 없이 여행을 떠날 수 있는지, 남들이 가보지 못한 미지의 여행지를 찾는데 익숙한지, 또는 여행사, 항공사, 여행작가 등 여행분야에 종사하는지 등의 항목을 기준으로 정했다.

전문가들은 여행상품을 구매할 때 가격외에는 여행일정과 경로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가장 중시했다. 항공편은 출발 및 도착시간(44.1%)과 비행경로(20.3%)가 가장 중요했다. 특히 비행 경로는 비전문가 그룹(9%)에 비해 약 2배 더 많은 전문가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항공편은 직항 또는 경유인지, 경유 항공편 이용 시 환승횟수와 시간이 여행일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 결제시점에 바로 좌석을 확보할 수 있는 ‘즉시예약 확정’ 옵션(9%)을 중요시했다. 반면, 비전문가 그룹은 항공사 규모(13.9%)와 안전도 평가등급(12.3%)을 중요시했다. 이에 대한 전문가 응답률은 8.2%, 6.3%였다. 숙박상품 구매 시 접근성과 교통편(42.2%)에 무게를 뒀다. 이용후기 및 평점은 전문가 그룹(23.8%)보다 비전문가 그룹(27.5%)이 더 중시했다.

전문가 10명 중 6명(59.7%)은 추가 할인 혜택과 여행사 멤버십 포인트 적립을 위해 항공권과 숙박상품을 동일한 여행사 한 곳에서 모두 결제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결제 즉시 좌석이나 객실을 확보할 수 있는 즉시예약 확정 옵션도 중시했다. 77.3%는 최저가보다 다소 가격이 높은 평균가의 상품이어도 결제 즉시 예약이 확정되는 옵션을 더 선호했다.

전문가 10명 중 9명(88.3%)은 주로 스마트폰으로 여행준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의성(28.9%)이었다. 특가 상품 및 포인트 적립 등 모바일 전용 혜택(23.8%)을 누리기 위해, 여행 애플리케이션의 실시간 알림 기능(18%)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답한 이들도 많았다.

이들은 스마트폰에 평균 4.2개의 여행 앱이 설치돼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 그룹의 20대 여성 응답자(5개)가 조사대상 중 가장 많은 앱을 보유하고 있었다. 비전문가는 평균 2.6개 였다.

전문가들은 프로모션 정보에 민감했다. 34.8%는 여행계획이 없어도 좋은 프로모션이 있는지 상시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얼리버드 프로모션(72.3%, 중복응답 허용)이었다. 성수기 일정을 피해 예약(45.3%)하기도 했는데 비교적 여행 일정이 자유로운 20대가 많았다. 출발 직전 땡처리 상품(19.5%)도 찾았다.

익스피디아 마케팅 담당자는 “한국 여행객은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잘 이해하고 꼼꼼히 살피는 스마트 컨슈머”라며 “익스피디아는 다양한 모바일 상품과 회원전용 혜택, 대기없는 즉시예약 확정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