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서훈 4강외교 마무리 '한반도 운전자론 주역됐다'
상태바
정의용·서훈 4강외교 마무리 '한반도 운전자론 주역됐다'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3.1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주변국 지지 모두 얻어내는 성과 이뤄
‘4월 남북‧5월 북미 정상회담’이라는 전례 없는 외교적 성과를 이끌어 낸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 외교’가 마무리됐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4월 남북‧5월 북미 정상회담’이라는 전례 없는 외교적 성과를 이끌어 낸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 외교’가 마무리됐다. 남북·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더라도 북핵 문제를 안정적으로 해결하려면 6자회담 관련국의 지지가 필수적인 만큼 미‧중‧일‧러 4강 정상들을 만나 방북 성과를 설명하고 협조를 이끌어내며 ‘한반도 운전자론’을 현실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4일 청와대에 따르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한반도 주변 4강에 대한 방북 관련 외교를 마무리했다. 중국과 러시아를 다녀온 정 실장은 이날 귀국하고, 서 원장은 1박2일의 일본 방문 일정을 마치고 전날 밤 귀국했다. 향후 두 사람은 예정된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두 사람은 방미 기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예방해 북미 정상회담 개최 의사 등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전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5월 안에 만나자며 북미 정상회담 제안을 전격 수락하며 사상 최초로 북미 두 정상이 한 자리에 모일 계기를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어 정 실장은 12일엔 중국 베이징을 찾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 왕이 외교부장 등 중국측 외교안보 라인과 잇달아 만나 방북 및 방미 결과를 설명하고 북핵 문제 해법을 논의했다.

시 주석은 이날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 기간임에도 정 실장을 만나 "한국의 노력으로 한반도 정세 전반에서 큰 진전이 이뤄지고 북미간 긴밀한 대화가 이뤄지게 된 것을 기쁘게 평가한다"며 "북미대화를 지지하고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중국 일정을 마친 뒤엔 곧장 러시아로 이동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만나 외교전을 이어갔다.

서 원장도 12일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과 함께 일본 도쿄에 도착해 고노 다로 외무상과 야치 쇼타로 국가안보국장, 기타무라 시게루 내각정보관,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과 면담했다. 13일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에 이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나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13일 서 원장을 만난 아베 총리는 "북한이 한국, 미국과 큰 담판을 해야 하는 상황인 만큼 이 기회를 단순히 시간벌기용으로 이용할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특사를 보내 방북·방미 결과를 소상히 설명해 준 데 대해 감사하다. 남북 관계의 진전과 비핵화 국면에서 변화를 가져온 문 대통령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이번 남북‧북미 정상회담이라는 세기의 외교이벤트를 성사시킨 것에 대해 정 실장과 서 원장의 외교적 수완이 주목받고 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의 명(命)을 받아 움직이는 참모이지만 그간 냉각된 남북관계를 전환시켰고, 주변국 정상들을 잇따라 만나 한반도 평화외교 해법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을 만 하다는 게 지배적인 시각이다.

특히 외교계 안팎에선 정 실장은 다방면에 걸쳐 능수능란한 외교적 수완을 갖췄다는 평이다. 문 대통령의 뜻을 정확히 헤아리는 전략적 마인드와 치밀한 실행력, 그리고 어떤 상대라도 설득을 해내는 친화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한 달에 한번 꼴로 11차례에 걸친 전화통화를 하고 세 차례 정상회담을 할 수 있던 배경에는 정 실장과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의 강력한 유대가 주효하게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정 실장과 서 원장의 외교적 수완을 통해 정상회담이라는 성과를 거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있다. 궁극적으로 ‘한반도 평화’라는 실질적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실무를 중심으로 하는 더욱 정교하고 치밀한 외교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