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 전망치 3.9%로 상향조정
상태바
OECD,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 전망치 3.9%로 상향조정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3.13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국의 세제개혁 정부지출 확대가 성장률 견인 요인
OECD 중간 세계경제전망. 표=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올해와 내년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9%로 상향조정하며 세계경제의 성장흐름이 보다 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의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은 3%를 유지했다.

13일 OECD는 중간 세계경제전망(Interim Economic Outlook)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발표했던 올해(3.7%)와 내년(3.6%) 경제성장률 전망치에서 모두 오른 수치다. 특히 OECD의 전망대로 세계경제가 올해와 내년 3.9%의 성장을 기록한다면 이는 2011년 4.2% 이후 7년 만에 최고로 집계될 예정이다.

이 같은 세계경제의 호조 전망과 관련해 OCED는 투자확대와 교역 반등, 고용호조를 근거로 들었다. 특히 미국과 독일 등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세제개혁과 정부지출 확대가 전망치 상향조정을 이끌었다고 풀이했다.

그러나 보호무역주의와 통화정책 정상화, 인구구조 변화, 중장기 투자와 생산성 하락 등은 리스크요인으로 꼽았다.

이번 보고서에서 OECD는 한국이 올해와 내년 3% 성장할 것이라는 지난해 11월 전망을 그대로 가져갔다. 회복하고 있는 세계교역이라는 국외적 상황, 최저임금 인상과 복지지출 확대에 따른 가계소득 확충 등의 국내적 상황 등을 고려했다.  

또 한국 외에도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 성장여건이 고르게 개선될 것이라고 봤다.

미국은 올해 2.9%, 내년 2.8% 성장할 것으로 전망해 이전 전망치(올해 2.5%, 내년 2.1%)보다 각각 0.4%p, 0.7%p 상향 조정했다. 유럽연합(EU)은 올해 2.3%는 내년 2.1%로, 일본은 1.5%, 내년은 1.1%로 성장전망치를 이전 발표에 비해 상향조정했다.

중국도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6.6%에서 6.7%로 상향조정하고,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6.4%를 유지했다. 수출이 반등하고 추가 재정집행 여력이 있다는 것이 근거였다.

이런 전망과 함께 OECD는 생산성 증대와 포용적 성장, 금융리스크 등 위기 대응능력을 높이는 것을 정책 우선순위로 둬야 한다고 권고했다.

통화정책은 국가별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며 주요국을 중심으로 차근히 정상화해나가고, 재정정책은 생산성 향상과 투자촉진, 포용적 성장 확대라는 중기적 관점에서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