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침출수 2차오염 사례 첫 확인
상태바
구제역 침출수 2차오염 사례 첫 확인
  • 변주리 기자
  • 승인 2011.03.28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 입수 공개…민노당 “정부, 손바닥으로 하늘 가렸다”
[매일일보] 구제역 침출수로 인한 지하수 오염 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실시한 경기 이천시 백사면 모전리 298번지 일대 구제역 매몰지 주변 지하수 정밀검사 결과를 입수해 27일 이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모전리 298번지 일대 돼지 매몰지 주변 비닐하우스와 가정집 등 4곳에서 모두 단백질이나 아미노산 같은 ‘가축 사체 유래 물질’이 검출된 것으로 밝혀졌다.

하우스 세 곳의 지하수에서 각각 3.817mg/L, 1.120mg/L, 0.250(mg/L) 등의 유해물질이 검출됐고, 매몰지 인근 가정집 지하수에서도 0.597mg/L의 유해물질이 나왔다.

조사 결과가 밝혀지자 민주노동당은 “구제역 침출수로 인한 식수 오염을 전면 부정해 온, 이명박 정부의 해명이 얼마나 거짓말이었는지를 여실히 보여줬다”며 강력 비판했다.

민노당 우위영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는 그간 야당과 환경단체의 구제역 2차 오염 문제 제기를 모두 정치공세로 치부해 왔다”며 “살처분 과정에서 2차 오염에 대한 대비가 없었던 것이 분명히 확인되었는데도 2차 오염이 없다고 버티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짓”이라고 규탄했다.

우 대변인은 “이제라도 이명박 정부는 국민을 상대로 해 왔던 거짓말을 솔직히 시인하고, 종래 조사를 폐기, 전면적인 재조사에 들어가야 한다”며 “이명박 정부가 전면재조사를 거부한다면 우리 국민들의 식수원 오염 공포는 결국 정권심판 여론으로 변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