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MB 최측근 줄줄이 비공개 소환 조사
상태바
검찰, MB 최측근 줄줄이 비공개 소환 조사
  • 김경수 기자
  • 승인 2018.03.11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예정된 MB 소환 앞두고 막바지 증거찾기 총력
이명박 전 대통령 불법자금 수수 관여 의혹을 받는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검찰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김경수 기자] 검찰이 오는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조사를 앞둔 검찰이 뇌물 수수 혐의에 대한 막바지 증거 찾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이날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송정호 청계재단 이사장, 이 전 대통령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를 잇따라 소환했다.

박 전 차관은 이상득 전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시작해 이 전 대통령과 인연을 가졌다. 그는 이 전 대통령 임기 시절 ‘왕 차관’으로 불릴 정도로 최측근 인사로 손꼽힌다.

검찰은 박 전 차관을 이상득 전 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천신일 세중 회장, 법무부 장관을 역임했던 송정호 청계재단 이사장과 함께 이 전 대통령의 불법 자금 수수 의혹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증거 찾기에 주력하고 있다.

김대중 정부 시절 법무부 장관을 지낸 송 이사장 또한 기업인 등으로부터 불법 자금 관여 의혹으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에게서 불법 자금 관여 의혹을 받는 이 전 대통령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도 지난달 26일 검찰소환을 받고 이날 재소환 됐다.

이들은 이 전 대통령이 2007년 12월 치러진 대선 직전부터 재임 기간에 걸쳐 기업인 등으로부터 수십억원대 불법 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청와대에 상납한 17억5000만원과 삼성이 대납한 다스 소송비 60억원(500만 달러) 외에도 △이팔성 전 회장 22억5000만원 △대보그룹 5억원 등 30여억원의 불법 자금이 이 전 대통령 측에 건네진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추가 뇌물 의심 자금이 이 전 대통령의 당선이 확실시되는 2007년 12월부터 재임 기간에 걸쳐 집중적으로 건너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소환 통보에 따라 오는 14일 오전 9시 30분에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