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對韓 수입규제 지난해만 8건…수입규제 가장 많아
상태바
美, 對韓 수입규제 지난해만 8건…수입규제 가장 많아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8.03.1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美 보호무역주의 완화 최우선 현안"
자료=전경련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하면서 통상 관련 기업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가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 ‘미국 보호무역주의 완화’를 꼽았다.

11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요 교역·해외투자 기업 대상으로 실시한 ‘통상현안 긴급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애로사항으로 미국 보호무역주의(30%)를 가장 많이 답했다.

실제로 무역협회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해 한국을 대상으로 8건의 수입규제를 신규 개시했다. 이를 포함해 미국의 대(對)한국 수입규제는 31건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았다.

기업들은 미국 보호무역주의 해결 이외에 정부에게 해외 대형 프로젝트 수주 지원(25%), 신흥국 비관세장벽 해소(22%), 북방국가 경제외교 강화(13%), 남방국가 경제외교 강화(6%) 등을 원했다.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역량을 집중해야 할 국가로는 미국, 중국, 아세안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협상 과정에서 주력해야 할 분야로는 미국과는 ‘상호이익균형 달성’을 중국은 ‘서비스 시장 확대’를 꼽았다.

무역 시장에서 우리의 주요 경쟁국인 일본과의 FTA에 대해서는 응답기업 중 32%만 찬성하는데 그쳤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해외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외교·통상 분야 협상력을 최대한 발휘해 대외변수에 대해 신속 대응해야 한다”며 “전경련도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주요 교역국의 정·재계를 지속적으로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