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친환경 '콘크리트 시공관리 기술' 개발
상태바
현대건설, 친환경 '콘크리트 시공관리 기술' 개발
  • 허영주 기자
  • 승인 2011.03.28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현대건설은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전기열풍기를 이용한 '콘크리트 급열양생공법'과 무선 온도계측시스템을 활용한 '콘크리트 시공관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급열 양생공법은 동절기 현장에서 콘크리트 급열 양생시 열원으로 사용돼 온 기존의 갈탄 또는 석유 열풍기를 전기 열풍기로 대체하는 신기술이다. 이 기술로 이산화탄소 발생을 50% 이상 줄이고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것은 물론 원가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 시스템은 타설된 콘크리트의 양생온도 변화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해 최적의 양생조건이 유지되도록 관리할 수 있게 한 첨단 IT기술이다.

기존의 자기온습도계를 이용해 사후 확인하는 방식의 양생 온도관리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동시, 양생 콘크리트의 강도 예측을 통해 양생 종료시점이나 거푸집 탈형시기를 결정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게 현대건설의 설명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무선 온도계측시스템을 활용한 콘크리트의 시공 관리시스템(HCMS-con)' 개발로 콘크리트의 양생관리를 최적화 할 수 있게 했다"며 "향후 국내외 초고층 건축물이나 힐스테이트 건설현장에 적용해 공사기간 단축을 위한 핵심기술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