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4대 천황’ 등 발목 잡은 ‘MB 그림자’
상태바
‘금융 4대 천황’ 등 발목 잡은 ‘MB 그림자’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03.07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만수·김승유·어윤대·이팔성 4대 천황과 연류 의혹
신한사태 촉발한 라응찬 전 회장과도 관련

[매일일보 송정훈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의 칼날이 금융권까지 확대되는 양상이다. 이 전 대통령 재임시절 함께한 강만수 전 산업은행 회장,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 이팔성 전 우리금융회장 등 ‘4대 금융천황’은 물론 ‘신한사태’의 장본인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까지 거론되면서 금융권에 태풍이 불어 닥칠 것으로 예상된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전일 진상 규명이 필요한 12건의 '우선 조사 대상'을 선정, 이중 신한금융지주가 수사 대상에 올랐다.

이번 재조사 대상으로 뽑힌 것은 이명박 정부 출범 직전인 지난 2008년 2월 중순 라응찬 전 회장 측이 서울 남산 인근에서 정권 실세에게 3억원을 줬다는 이른바 ‘남산 3억원’ 사건이다. 당시 돈을 받은 인물은 이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의원이라는 소문이다. 이 사건은 신한금융의 경영권을 두고 터진 '신한사태'가 발생하며 알려지게 됐다.

이후 라 전 회장의 연루 됐다는 직접증거가 확보되지 않아 무혐의 처분을 내리고 당시 대법원은 배임과 금융지주법 위반 혐의를 받은 신상훈 전 사장을 무혐의 처분하고 일부 회삿돈 횡령만 유죄로 인정돼 벌금 2000만원의 원심판결을 확정했다.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은 금융지주법 위반 혐의로 징역형 집행유예 2년의 원심이 확정됐다.

그러나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 이후 적폐청산위원회를 출범시킨 여당은 법제사법위원회 중심으로 신한사태의 정치 비자금 논란을 다시 불을 지폈다. 지난해 법사위 국감에서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은 남산 3억원 제공 사건의 재조사를 촉구했으며 이에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사실관계를 재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여기에 ‘삼성 소송비 대납’ 의혹과 ‘국정원 특수활동비 사적 유용’ 의혹에 이어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인사청탁 뇌물 의혹도 조사 중이다.

이팔성 전 회장은 2011년 초 우리금융지주 회장 연임을 앞두고 인사청탁 대가로 이 전 대통령 사위 이상주 변호사에게 14억원, 형 이상득 전 국회의원에게 8억원 등 22억 원가량을 뇌물로 건넨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또 김승유 전 회장도 수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우려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KEB하나은행이 다스의 불법자금을 2008년 대선자금으로 세탁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강만수 전 회장은 산업은행장 시절 각종 이권에 개입한 혐의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으며 어윤대 전 회장은 2009년 KB금융지주 회장 선임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논란에 다시 휩싸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