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MB 소환 앞두고 긴장
상태바
재계, MB 소환 앞두고 긴장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8.03.07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현대차, 다스 소송비용 대납 의혹
포스코, MB정부 비자금 조성 통로 의혹
롯데, 제2롯데월드 인·허가 특혜 의혹
검찰이 지난 1월 2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 압수수색 당일 이 전 대통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하기로 통보해 이 전 대통령 의혹에 연관된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 여파가 가시지 않은 재계에 또 다시 정경유착 리스크가 커지는 모양새다.

7일 법조계와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오는 14일 소환 조사한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각종 의혹들을 직접 조사한다.

현재까지 재계와 가장 직접적으로 엮인 의혹은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DAS) 관련 사안이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로 판단할 정황과 증거들을 수집해 그를 실소유주로 결론 내리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검찰은 지난달 구속된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구속영장에 ‘다스는 이 전 대통령 소유’라고 적시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다스와 연관된 재계의 활동을 ‘뇌물죄’로 판단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9년 다스가 투자자문사 BBK에 투자한 140억원을 회수하기 위해 제기한 소송 관련 비용을 대납한 의혹을 사고 있다. 삼성은 다스의 미국 로펌 ‘에이킨 검프’(Akin Gump)에 40억원을 송금했다. 검찰은 지난달 이학수 전 삼성전자 부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이 전 부회장은 이건희 회장이 소송비용 대납을 승인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도 같은 시기 다스 소송비용 10억원 가량을 대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과 대통령 재임시절 현대차 협력사인 다스의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나 특혜성 시비도 불거지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MB정부 당시 해외자원개발과 도곡동 땅 매입 문제가 얽혀있다. 특히 권오준 현 포스코그룹 회장은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을 수행한데다 MB정부 자원외교를 주도했던 인물이다.

포스코는 지난 2011년 에콰도르 소재 엔지니어링기업 ‘산토스CMI’를 800억원에 인수했다. 당시 실무진은 실사에 나서 기업가치가 현저하게 낮아 인수불가 판단을 내렸다. 하지만 이사회에 다시 상정돼 애초 100억원대 인수가액이 800억원으로 급등했다.

산토스CMI 인수 당시 포스코는 EPC에쿼티스(EPC)도 함께 사들였다. 전체 매입금액 800억원 중 550억원 가량이 EPC 인수에 쓰였지만 회사 임원진 대부분은 이 회사에 대해 모르는 영국 런던 소재의 ‘페이퍼 컴퍼니’였다.

포스코는 5년 뒤 산토스CMI를 68억원, EPC를 0원에 매각해 큰 손실을 입었다.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과 이 전 의원이 개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는 에콰도르 라파엘코레아 대통령이 방한해 이 전 대통령을 만난 뒤 산토스CMI 인수를 결정했다.

이와 관련 정민우 전 포스코 대외협력팀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13조원에 달했던 포스코 유동 자금이 정준양 전 회장 임기 말인 2013년 1조5000억원 밖에 남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포스코건설은 1995년 이상은 다스 회장과 이 전 대통령 처남인 고(故) 김재정씨 공동 명의의 도곡동 땅을 263억원에 매입했다. 이 금액 중 일부가 이 전 대통령 아들 이시형 다스 전무에게 들어갔다는 의혹이 일면서 이 전 대통령이 도곡동 땅 실 소유자라는 의심이 커지고 있다.

국세청은 지난달부터 포스코건설에 대한 특별세무조사에 착수했다. MB정부가 자원외교를 통해 조성한 비자금과의 연관성, 도곡동 땅 거래 당시 상황 등을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은 제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에서 MB정부가 직접적으로 주도했다는 문건이 다수 공개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문건은 그간 의혹 제기 수준에서 그쳤던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담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