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벼랑 끝 전술에 당했다
상태바
GM, 벼랑 끝 전술에 당했다
  • 이근우 기자
  • 승인 2018.02.2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3대 원칙으로 차분하게 협의 방침…실사도 예정
유럽·호주·인도·러시아·남아공 철수 사례 오버랩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가 결정됐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근우 기자] 제네럴모터스(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 이후 벼랑 끝 전술에 당한 우리 정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존폐의 기로에 선 한국GM 경영정상화를 위한 3대 원칙을 제시했다.

김 부총리는 “한국GM 경영정상화를 위한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주주·채권자·노동조합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당장 어려움을 넘기는 응급처치가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방안 마련이라는 3대 원칙으로 차분하게 협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앞서 고형권 기재부 1차관은 이날 오전 GM 측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은 원칙을 제시한 결과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오후엔 이날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베리 앵글 사장을 만나 지원요구안에 관해 협의했다.

일각에선 정부 지원 결정이 어떻게 나오던지 GM 입장에선 손해볼게 별로 없다는 반응이다. 앞선 해외 사례들을 떠올리는 이들도 있다.

GM은 “이익을 못 내는 곳에선 손을 뗀다”는 글로벌 사업 재편 전략에 2013년 말 이후 지난해까지 유럽 사업 철수, 호주·인도네시아 공장 철수, 태국·러시아 생산 중단 또는 축소, 계열사 ‘오펠’ 매각, 인도 내수시장 철수, 남아공 쉐보레 브랜드 철수 등을 차례로 단행했다.

외신에선 최근 수년간 진행된 글로벌 GM의 대대적 구조조정 전력을 봤을 때 한국 사업 완전 철수가 예상된다는 분석도 내놨다.

이에 한국GM 측은 “GM 본사의 인식은 비용 측면에서 도전에 직면했고 수익을 내기 위해 합리화 작업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완전철수 예상 등은 어디까지나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GM이 당초 2002년 옛 대우차를 인수하면서 약속한 ‘15년간 경영권 유지’ 약속의 기한이 지난해 10월 16일을 기점으로 끝난 상태”라며 “그동안 판매 실적 부진에 이번 공장 폐쇄 결정까지 겹쳐 한국 철수설이 계속 나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한국GM은 2014~2016년 3년간 약 2조원의 당기순손실을 냈고 지난해 역시 2016년과 비슷한 약 6000억원의 적자를 본 것으로 추정된다. 4년간 적자 규모가 2조5000억원을 넘는 셈이다.

한편 김 부총리는 GM 측이 실사를 성실하게 받겠다는 생각을 표명했다며 통상적인 속도보다 실사를 빨리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의 입장을 정하기 위해선 실사가 전제돼야 하고 실사없이 결정 내리는 자체가 근거가 약하다”며 GM의 신차 배정 일정 등에 쫓겨 정부가 성급하게 의사 결정을 하는 등의 일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