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두산인프라코어 세무조사 착수...해외사업부문 집중 조사
상태바
국세청, 두산인프라코어 세무조사 착수...해외사업부문 집중 조사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1.03.15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종합기계 인수 후 첫 세무조사..국세청 팀장 3명 투입 심층조사 성격

[매일일보] 두산인프라코어(옛 대우종합기계) 가 두산그룹에 인수된 후 처음으로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있어 그 결과에 업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5일 관련업계 및 국세청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7일 서울 중구 을지로6가 두산타워빌딩 서울사무소에 중부지방국세청 조사국 요원들을 투입해 오는 5월 말까지 일정으로 세무조사에 들어갔다. 

두산인프라코어에 대한 이번 국세청 세무조사는 지난 2005년 4월 두산이 대우종합기계를 인수한 이후 처음 실시되는 것이다.

두산 그룹 관계자는 “지난 7일부터 국세청 세무조사가 실시되고 있다”며 “특별한 사안이 있어 실시되는 것은 아닌 정기세무조사”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국세청이 올해 1조원 이상 역외탈세를 찾아낸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는 만큼 중국, 미국 등에 해외 생산기지가 있는 두산인프라코어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가 벌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일반 정기세무조사의 형식을 띠고는 있지만 조사에 착수한 인원중 조사반 팀장(사무관)이 3명이라는 점은 실질적으로 심층세무조의 일환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실제로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 2009년 검찰은 국방부 방위사업청과 공동으로 해군 고속정 9대의 발전기 납품단가를 조작해 부당이익을 챙긴 협의로 압수조사를 받은바 있다.

여기에 이 같은 행위를 통한 비자금 조성 여부와 자금의 출처에 대해서도 회계장부 및 입찰관련서류, 컴퓨터 하드디스크 까지 압수당해 조사를 받았다.

이외에도 지난 2005년 두산그룹 심층세무조사 당시 수차례 조사기간이 연장되면서 7개월에 걸친 그룹 비자금 관련 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

한편 그룹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안으로 두산인프라코어와 더불어 그룹 내 관계사인 (주)두산, 두산건설에 대해서도 세무조사 착수될 예정이다.

이중 두산건설이 상반기 중 세무조사를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2005년 국세청 심층세무조사를 받은 이후 4년이 경과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