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 에너지자원 협력 방안 논의
상태바
한·러 에너지자원 협력 방안 논의
  • 변효선 기자
  • 승인 2018.02.2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5차 한·러 자원협력위원회 개최

[매일일보 변효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러시아 에너지부는 2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15차 한·러시아 자원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박원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과 안톤 이누친(Anton Inyutsyn) 러시아 에너지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열린 이번 회의는 지난해 9월 양국 정상회담 이후 에너지·자원 분야 협력현황을 점검하고, 양국의 가스·전력·에너지 기술 공동 연구개발(R&D) 등 에너지 전반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가스 분야에서는 기존에 체결한 가스공사·가즈프롬(Gazprom) 간 협력협정(2016년 12월) 등에 기초해 양국 간 액화천연가스(LNG) 협력을 지속 확대하기로 했다.

또 지난 한러 경제공동위(2017년 9월)에서의 양측 합의사항 행과 더불어, 북극 LNG2 등 러시아가 신규로 추진 중인 유망 액화천연가스(LNG) 프로젝트에 대해 기업 간 정보교환 등 긴밀한 협력을 이어 나가기로 합의했다.

전력 분야에서는 한국전력·로세티 간 전력계통 연계 공동연구 개시를 위한 양해각서(MOU) 추진을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한국 산업부와 러시아 에너지부 간 실무 협의채널 구축에 합의했다.

아울러 양국은 한국의 전력연구원, 에너지기술평가원과 러시아의 EN+ 그룹 등이 참여하는 에너지 기술협력 워크숍 개최 등 에너지 분야 협력의 장을 넓혀나가기 위한 방안을 찾기로 했다.

차기 한·러 자원협력위원회는 오는 2019년 러시아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