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부평·창원 공장에 군산직원 배치"...정부 "경영-투자-고용 플랜 내놔야 지원"
상태바
GM "부평·창원 공장에 군산직원 배치"...정부 "경영-투자-고용 플랜 내놔야 지원"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2.2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 사태 해결을 위해 배리 엥글 GM 총괄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I) 사장과의 만남을 하루 앞두고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국GM이 기존의 불투명한 경영문제를 개선하고 장기투자에 대한 플랜과 고용안정성(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배리 엥글 GM 총괄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I) 사장과의 만남을 하루 앞두고 있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국GM 사태 해결을 위한 선결과제로 한국GM이 기존의 불투명한 경영문제를 개선하고 장기투자에 대한 플랜과 고용안정성(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긴급현안질의 답변을 통해 '우리 정부가 GM을 살려야 한다는 생각은 있는 것이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궁극적으로는 그렇지만 필수 조건이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백 장관은 한국GM 지원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방한한 배리 앵글 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 등과의 만남에 대해 "가시적인 계획을 가지고 만나야 한다"며 “새로운 투자에 앞서 그간의 모든 것을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먼저 실사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 정부 방침"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GM측이 한국GM 경영정상화를 위해 "일정 수준의 요구안을 제시해 실무진들이 협의를 하고 있다"면서 "(GM 측이) 제시하는 여러 가지 사항들이 전체적인 투자 법률이나 규정에 맞는지를 보고 있다”고 했다.

앞서 앵글 GM 사장은 지난달 9일 백 장관을 면담하는 자리에서 한국 GM 회생을 위한 자구안을 수립할 테니 신규 투자계획과 함께 유상증자 참여, 자금지원, 담보제공,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등 4가지 사항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한국 GM은 본사에서 빌린 27억 달러의 채무를 출자전환을 하는 대신 한국 정부에는 신규투자 및 출자전환에 산업은행이 보유한 지분비율(17.02%)만큼 참여해 줄 것과 함께 한국GM 공장 일대를 외투지역으로 지정해 세제 감면과 재정 지원 등의 혜택을 달라고 요구했다.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역시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대해 “회사가 군산공장은 물론 부평과 창원공장에서 희망퇴직을 받은 후 남는 자리에 직원들을 배치할 계획이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한국GM 대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이기도 한 홍 위원장은 "군산공장에서 희망퇴직을 하는 분들은 그렇게 정리하고, 안 되면 부평과 창원이나 나머지 지역에서 희망퇴직이 많이 나올 경우 인원이 더 필요할 수 있으니 그렇게 되면 전원배치를 하겠다는 계획을 회사가 갖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 위원장은 한국 정부의 지원책과 관련해선 "(GM 측이) 최종적으로 수치를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제가 대략 추산해 봐도 2~3조 원은 들어가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GM이) 신규로 투자하는 것의 일부에 대해 산업은행이 지분만큼 어떻게 참여할 것인가가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