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vs 박지원...'文대통령-민주당' 주적 발언 연일 공방
상태바
안철수 vs 박지원...'文대통령-민주당' 주적 발언 연일 공방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2.2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과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이른바 '문재인 대통령-민주당 주적' 발언 유무를 놓고 21일까지 이틀 연속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주적(主敵)'은 '임금의 적'이라는 의미로, 우리나라와 맞서는 적을 말한다.

앞서 전날 박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의 선거연대를 언급하며 안 전 대표가 한국당 소속 남경필 경기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바른미래당의 '주적'으로 문 대통령과 민주당을 지목했고, "다만 '한국당은 (주적이) 아니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가 보수색을 띠는 바른정당과의 합병 과정에서 국민의당의 뿌리였던 호남진보 민심을 버리고, 공공연히 비판해 왔던 한국당을 주적 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오는 '6.13지방선거 연대' 및 '당대당 통합' 가능성을 내비쳤다는 것이다.

진보쪽 노선을 취했던 국민의당이 안 전 대표 주도 아래 보수색깔이 강한 바른정당과 합해지고, 이에 항의해 박 의원과 호남을 근거지로 한 의원들이 대규모 빠져나와 신당인 민주평화당을 창당하는 과정에서 남겨진 앙금이 아직도 남아있는 것이다.

특히 통합추진과 집단탈당 과정에서 박 의원은 안 대표가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은 안 전 대표가 바른정당과 합해진 다음엔 2차로 한국당과 연대 또는 합당을 통한 보수대통합을 이룬 뒤 보수쪽 대선 후보로 거듭나려는 것이라고 비판해 왔다.

그러나 안 전 대표는 전날(20일) 박 의원이 주장한 것처럼 자신이 바른미래당의 주적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을 거론한 적이 없다고 공식 부정하면서, '법적 조치'도 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주적이라는 단어 자체를 써본 적도 없다'는 입장문을 내고 정치적 음해공작에 강한 유감을 표했지만, 박 의원께서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며 "오해가 확산되면 법적 조치를 비롯해 불필요한 소모적 공방을 벌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이런 구태공작정치를 떠나보내고 창당했는데 아직도 낡은 흑색정치가 횡행하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더 이상 국민들은 속지 않는다"면서 "이쯤에서 박 의원께서 직접 사과하고 해명하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에 박 의원도 21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안 전 대표가 주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음에도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나는 정치공작도 안 했고 소설가도 아니다"면서 "(남경필·안철수) 두 분 중 한 분으로부터 들었다는 분이 제게 전언했고, 그분이 주적이란 용어를 사용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안 대표 측에서 법적 검토 한다니 조금은 쫄고 있지만, 청산·극복의 대상이라던 (자유)한국당과의 관계기사를 보고 속은 저희가 얼마나 배신감을 느꼈겠느냐"며 "그 정도 가지고 법적 검토 운운한다면 서울시장 당선도 어렵지만, 서울시장에 당선된다고 해도 법적 검토 하다가 다 끝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