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이건희 사면 대가로 DAS소송 대납?…검찰개혁해야"
상태바
홍준표 "이건희 사면 대가로 DAS소송 대납?…검찰개혁해야"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2.20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설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0일 이명박(MB) 정부 청와대의 요청으로 삼성이 이 전 대통령 소유로 의심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DAS)'의 미국 소송비용을 대납했고, 이것이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에 대한 사면과 연결된 것 아니냐는 세간의 의혹을 부정, 검찰의 '표적수사'라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마치 '이건희 회장 사면을 대가로 (MB가) 다스 소송비용을 뇌물로 받았다'는 (검찰의 MB 관련 수사) 보도를 보고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검찰은 사건을 수사하는 것이 아니라 윗선의 주문에 맞추어 증거를 만들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삼성이 이 전 대통령 측 요청에 따라 다스의 미국 소송을 대리하는 '에이킨검프'(Akin Gump)에 소송비용 40억여 원을 대납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부정하고, 검찰을 겨냥, 문재인 정권의 과거 정권 적폐 청산에 발맞춰 프레임을 적용해 범죄혐의를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다스 미국소송 대납 의혹은 지난 15일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2009년 다스 소송비 대납이 청와대 요청으로 이뤄졌고, 결정 과정에서 이 회장의 승인이 있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기됐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 측은 지난 18일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이 회장은 이듬해(2010년 2월)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122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IOC 위원 자격을 박탈당할 처지에 있었고, 평창올핌픽 유치를 위한 체육계 원로, 여야 의원 등 각계 인사들이 요청으로 이 전 회장의 사면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해당 의혹이 잠잠해 질 기미가 안보이자 홍 대표가 이날 직접 해명에 나선 것인데, 그는 "나 역시 2009년 12월 대한태권도협회장 자격으로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이 회장의 사면을 청와대에 공개적으로 요구한 일이 있었다"며 이 전 대통령 측 주장을 뒷받침했다. 홍 대표는 "그 후 많은 체육계 인사들의 사면 요구가 잇달았고, 청와대는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이 회장을 사면했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를 표적수사라고 비판해 왔던 바, 이날 이 회장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도 "사냥개 노릇을 하는 검찰을 믿을 수가 있겠느냐"며 "검찰을 개혁해야 한다. 정치권으로부터 (검찰을) 독립시키고 검·경을 대등한 상호 감시체제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홍 대표는 "이 회장의 사면으로 평창동계올림픽이 유치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