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국립무형유산원,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 자서전' 20권 발간
상태바
[신간] 국립무형유산원,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 자서전' 20권 발간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02.20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세기 초반 출생한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이 들려주는 삶과 예술 담아내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조현중)이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20명의 구술을 담은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 자서전> 20권을 발간했다.

국립무형유산원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국가무형문화재 구술 채록 사업'을 진행해 보유자들의 삶과 전승과정에 대해 생생하게 구술한 자료와 채록한 원천자료 49편을 확보했다. 이 중에서 먼저 총 20명의 이야기를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 자서전> 20권으로 엮어 발간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 자서전 (20권) 사진 <문화재청>

이번에 발간한 자서전은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의 전승 과정은 물론, 출생과 결혼 등 평범한 일상 속 삶의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제작했다. 독자에게 직접 말하듯 기록한 문체에는 보유자의 삶과 인간적 면모도 담겨있 있다.

또한 당시의 시대적‧역사적 상황, 주요 인물과 예술 종목에 대한 소개를 주석으로 곁들여 독자들이 쉬우면서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구술에 참여한 보유자들은 대부분 1900년대 초반에 태어난 고령자들로 그들이 살아온 시기는 일제강점기와 3‧1운동, 8‧15광복, 한국전쟁,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등이 일어났던 격동의 시기로,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관통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이 들려주는 삶의 이야기는 대한민국의 생생한 역사이자 기록이며, 그 현장을 지나온 산증인들의 증언이라 할 수 있다.

자서전 속에는 서도소리(국가무형문화재 제29호) 이은관, 경기민요(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이은주, 양주별산대놀이(국가무형문화재 제2호) 노재영 등 전통공연예술 분야 8명과 악기장(국가무형문화재 제42호) 이영수, 망건장(국가무형문화재 제66호) 이수여 등 전통기술 분야 9명, 그리고 서해안배연신굿 및 대동굿(국가무형문화재 제82-2호) 김금화 등 의례‧의식 분야 3명으로 총 20명의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아직 책으로 담지 못한 전승자 29명중 15명의 이야기는 올해 추가로 발간하고, 내년에 나머지 14명의 자료도 마저 발간할 예정이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 자서전>은 국내 국공립도서관 등 관련기관에 배포하고,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에  전자문서 형태로 3월에 공개할 예정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