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업계 최초 ‘위험기반 접근법’ 시스템 도입
상태바
NH투자증권, 업계 최초 ‘위험기반 접근법’ 시스템 도입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8.02.1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NH투자증권 제공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NH투자증권은 업계 최초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FATF)에서 권고하는 위험기반 접근법(RBA; Risk Based Approach)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RBA시스템은 금융거래에 내재된 자금세탁행위 및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의 위험도에 따라 부문별 관리수준을 차등화하는 전사 위험평가 체계를 말한다. 

즉 자금세탁위험도가 높은 곳에는 모니터링과 인적자원을 집중적으로 배치하고, 상대적으로 저위험 고객은 간소화된 자금세탁 시스템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NH투자증권은 지난해 2월 금융투자협회 주관 RBA 설명회를 통해 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해 상반기부터 설계, 개발 등을 진행해 왔다. 

특히 본인이나 대리인의 고객확인 의무화, 요주의 인물 필터링(Watch List Filtering), 계약 거래상대방 확인 및 실제소유자 확인 등 고객확인의무 수행 누락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산시스템을 체계화했다.

최창선 NH투자증권 컴플라이언스 부장은 “최근 가상화폐 등을 이용한 자금세탁 범죄가 급증하며 감독당국이 가이드라인을 배포하는 등 규제가 계속 강화되고 있다”며 “이에 대비하기 위해 법인의 실제소유자 확인업무의 적정성 전수 점검을 진행했고, 국내는 물론 해외 현지법인에 대해서도 자금세탁방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