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文대통령 평양에 빨리 와달라"...文 "여건 만들어야"
상태바
김정은 "文대통령 평양에 빨리 와달라"...文 "여건 만들어야"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2.10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사 자격 방남한 여동생 김여정 통해 구두 초청...친서도 전달
10일 청와대를 예방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오빠인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0일 청와대를 특사 자격으로 예방한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입을 빌려 문재인 대통령에게 방북해 달라고 초청하며 조기에 만나고 싶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여건을 만들어 성사시키자”며 북미 대화에 적극 나서 줄 것을 김 위원장에게 요청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브리핑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김 제1부부장을 통해 초청 의사를 구두로 전달하며 친서도 함께 전했다. 친서에는 “문 대통령을 이른 시일 안에 만날 용의가 있다. 편한 시간에 북한을 방문해줄 것을 요청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 성사시켜나가자”고 답했다. 이와 관련, 지난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일정한 성과가 담보돼야 만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감안하면 이날 답변에는 김 위원장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주목할 점은 친서의 형식이다. 김 위원장은 친서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라는 직함을 사용했고, 김 제1부부장은 그 특사 자격으로 방남했다. 청와대 예방에 함께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명목상 국가수반 자격으로 방남한 것까지 고려하면, 김 제1부부장은 당이 아닌 북한이라는 국가의 특사 자격으로 온 셈이다.

이와 관련, 북한은 2016년 6월 열린 최고인민회의에서 개헌을 통해 국무위원회를 ‘국가주권의 최고정책적 지도기관’으로, 국무위원장을 ‘공화국의 최고영도자’라고 규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종전 국방위 제1위원장이었던 김 위원장은 이후 국무위원장으로 국가직책을 변경했다. 국무위원장은 국가 전반의 사업 지도, 국가의 중요 간부 임명과 해임, 국가 비상사태와 전시상태 및 동원령 선포, 다른 나라와의 중요 조약 비준 또는 폐기 등 막강한 권한을 갖는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 제1부부장과 김 상임위원장을 비롯해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접견하고 오찬을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북미 간에 조기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미국과의 대화에 북한이 더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전날 평창올림픽 사전 리셉션과 개회식에서 미국 대표단을 이끈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의도적으로 북측 인사를 피한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