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길 생보협회장 “IFRS17, 신지급여력제도 등 현안해결에 집중할 것”
상태바
신용길 생보협회장 “IFRS17, 신지급여력제도 등 현안해결에 집중할 것”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8.02.0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보험협회, 8일 오전 2018 기자간담회 개최
신용길 회장이 8일 오전 11시 광화문 생명보험 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생명보험협회 제공

[매일일보 송현주 기자] 신용길 생명보험협회 회장이 “IFRS17, 신지급여력제도 등 올해 생명보험업계가 당면한 현안해결에 협회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신용길 회장은 8일 오전 11시 광화문 생명보험 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며 올해 생보업계가 직면한 위험을 타개하고 지속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대응방향과 계획을 제시했다.

신용길 회장은 “정부는 2021년부터 보험부채를 시가로 평가하는 국제회계기준(IFRS17)을 도입․적용할 예정으로 기준서의 국내 적용과정에서 생보업계의 부담완화를 위한 세부 방안 마련 필요하다”며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의 보험 IFRS 전문가그룹(Transitional Resource Group)등과의 국내외 협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적용 세부방안을 파악하고 보험업계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지급여력제도(K-ICS) 계량영향평가시 개선 필요사항과 업계의 실무적 애로사항을 당국에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해외사례 조사 및 연구용역을 통해 국제적 건전성 규제(ICS)의 적용방법, 유예시기 등 동향을 파악해 국내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4차산업 기술혁신 적용을 위해 협회에 전담조직을 신설해 업계의 블록체인 기술활용도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2018년도에는 블록체인 기반 생보업권 본인인증 사업추진을통해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향후 블록체인기반 보험금 청구 서비스 등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후속 과제를 검토하는 등 4차산업기술을 활용해 생보산업의 신성장 동력이 확보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인공지능(AI) 및 사물인터넷(IoT) 등 4차산업혁명 기반의 기술혁신 우수사례를 조사·연구해 생보업계의 헬스케어서비스 도입을 지원할 것”이라며 “미청구보험금 찾아주기, 금융취약계층 생명보험 서비스개선, 공시제도 개선 등 소비자 권익 보호 강화 및 신뢰제고를 위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