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한진重 사태, 정부차원 조사해야”
상태바
김형오 “한진重 사태, 정부차원 조사해야”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1.03.03 2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화조차 시도 않는 무성의한 태도에 큰 실망과 우려”

[매일일보]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3일 정부에 대해 한진중공업의 노사갈등에 대한 진상규명과 직접 조사를 촉구했다.

김 전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진중공업 사태의 진실이 무엇이고, 어떤 것이 옳은 방향인지 함께 모색하고 밝혀 보자”고 말했다.

그는 “사측이 구조조정의 이유로 내세우는 물량 미확보, 영도조선소의 시설 경쟁력 저하의 주된 원인은 경영부실 책임이고, 그 책임은 경영진에게 있다”며 “경영진의 핵심이 사주임은 모두가 아는 사실인데도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근로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려 해서야 되겠느냐”고 지적했다.

또 “나는 친기업적 시각을 가진 사람이지만 대화조차 시도하지 않는 한진중공업 사주 측의 무성의한 태도에 대해 부산시민과 국민은 큰 실망과 함께 심각한 우려를 하고 있다”며 “한진중공업이라는 한 기업 때문에 우리나라 대기업 전체의 도덕성 마저 심각하게 매도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정부는 더 이상 노사 당사자만의 문제로 치부하고 방관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며 “고용노동부·공정거래위원회·검찰 등이 직접 나서서 한진중공업의 진실을 밝히고 사주와 경영진에게 책임이 있다면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양자 합의의 기회는 이미 놓친 것 같다. 만약 정부 차원의 조사가 미진하다면 그때는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진중공업은 경영상의 이유로 최근 생산직 노동자 172명을 정리해고하고 직장폐쇄를 신청했다. 또 이에 반발한 전국금속노동조합 간부와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 노조원 등 192명을 무단 침입과 퇴거 불응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