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스케어, 지속형 조혈제 바이오시밀러 중국 기술수출
상태바
CJ헬스케어, 지속형 조혈제 바이오시밀러 중국 기술수출
  • 김형규 기자
  • 승인 2018.01.31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0일 강석희 CJ헬스케어 대표(우)와 MaDongJie NCPC Gentech사 대표가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CJ헬스케어 제공

[매일일보 김형규 기자] CJ헬스케어가 2세대 EPO 바이오시밀러로 개발 중인 ‘CJ-40001’이 일본에 이어 중국에 진출한다.

CJ헬스케어는 지난 30일 중국 스자좡(石家莊)시에 위치한 NCPC 본사에서 NCPC GeneTech Biotechnology사(이하 NCPC GeneTech사)와 2세대 EPO 바이오시밀러인 CJ-40001(성분명: Darbepoetin alpha)의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EPO(Erythropoietin; 적혈구형성인자)는 주로 신장에서 생산되는 조혈 호르몬으로, 골수에 작용해서 적혈구 생산을 촉진한다.

이번 계약으로 CJ헬스케어는 CJ-40001의 생산 기술을 중국 NCPC GeneTech사에 이전하고, 계약 체결 및 허가승인에 따른 기술료와 연도별 판매 로열티를 별도로 받게 됐다.

NCPC GeneTech사는 중국 내 CJ-40001의 임상시험부터 허가·생산·판매 권리를 독점적으로 보유한다.

세계 2세대 EPO시장은 약 3조원(2016년 IMS기준) 규모로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2세대 EPO 제품들이 출시되면 약 3000억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CJ헬스케어가 기술 이전한 NCPC GeneTech사는 향후 중국에서 연간 1000억 원대 규모의 2세대 EPO 시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1998년 1세대 EPO제품(제품명: 에포카인)을 세계 3번째, 국내 최초로 개발 출시한 CJ헬스케어는 바이오 의약품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R&D 역량을 쌓아왔다.

1세대 EPO보다 투여 횟수를 개선한 2세대 EPO 바이오시밀러 ‘CJ-40001’을 개발해온 CJ헬스케어는 지난 해 일본 YLB사에 기술 수출하며 일본 바이오 의약품 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이번 계약으로 중국 시장에도 진출하며 해외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강석희 CJ헬스케어 대표는 “CJ-40001의 기술수출로 일본에 이어 중국에 CJ헬스케어의 바이오 의약품 연구개발역량을 알릴 수 있어 기쁘다”면서 “향후 중국을 시작으로 동남아, 중남미 등 세계 시장으로 진출 영역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