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선물, 직원 고객돈 수십억 횡령에 집단소송 당할 위기
상태바
삼성선물, 직원 고객돈 수십억 횡령에 집단소송 당할 위기
  • 김시은 기자
  • 승인 2011.02.25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자들 “삼성이라는 회사 믿고 투자했는데...”

[매일일보=김시은 기자] 거액의 고객 투자금을 개인계좌로 유치한 뒤 잠적한 삼성선물 모 과장이 최근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에 자진출석해 조사를 받은 후 서울 구치소에 수감된 것으로 나타나 업계에 파문이 일고 있다.

피해자들은 10여명이 넘으며 피해액도 수백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금융당국은 ‘금융 사고’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삼성선물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 파장이 커지기도 했다.

금융감독원은 사실 관계 파악을 위해 조사에 나섰으며, 조만간 삼성선물에 대한 검사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그러나 피해자들은 삼성선물측에 ‘직원 관리에 대한 책임’을 묻는 집단 소송을 준비 중이어서 후폭풍이 예상되고 있다.

투자 고객 10여명 삼성선물측에 ‘직원 관리 책임’ 묻는 집단 소송 준비 중
삼성선물 “자체 내부 조사 결과 문제될 것 없어, 개인 횡령 회사와는 무관”

논란이 되고 있는 직원은 2001년부터 삼성선물에 재직해 온 이모 과장이다. 이 과장은 수익을 미끼로 고객들의 투자금을 사설 계좌로 받아 챙긴 뒤 갑자기 연락을 끊고 잠적했다.

피해자 A(40)씨는 지난해 10월 이 과장이 잠적하자 지인들과 함께 부산남부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부산남부경찰에서 조사를 받은 피해자는 A씨까지 4명으로, 그 중 한명은 서울남대문경찰서 조사결과 이 과장과 공범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는 선물 투자를 빙자해 A씨 등 투자자 2명으로부터 수억원의 투자금을 가로챈 삼성선물 이 과장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구속했다고 1월18일 밝혔다.

삼성선물에서 만나기도…

이 과장은 지난 2008년부터 2010년 약 3년 동안 선물투자로 고수익을 얻게 해주겠다며 B씨 등으로부터 28회에 걸쳐 투자금을 받아냈다. 이 과장은 투자금을 받은 후 이를 선물투자를 하지 않고 이전 투자자들에 대한 횡령금액을 변상하거나 유흥비 등에 유용했다.

피해자들은 삼성선물 이 과장과 5년 넘게 왕래를 해오며 친분을 유지해온 사람들로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에 달하는 돈을 투자했다가 받지 못했다. A씨는 지인의 소개를 통해 이 과장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A씨는 “(이 과장이) 지금은 서울지점에 있지만 그 전에는 부산지점에 있었다”며 “지점을 이전한 후에는 3개월에 한번 주말마다 내려와서 우리들과 술을 마셨다”고 말했다. A씨와 같이 이 과장에게 투자를 한 지인들 중엔 삼성선물 부산지점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차를 마신 일도 있다고 전했다.

A씨는 “처음엔 삼성선물의 계좌로 돈을 넣다가 지난 2008년부터 개인계좌에 돈을 넣었던 것”이라며 “피해자들 중엔 11억원에 달하는 돈을 받지 못한 투자자도 있다”고 말했다.  

A씨에 따르면, 이 과장은 자신이 삼성선물 과장이라는 것을 교묘히 이용해 투자자들을 모았다고 했다. A씨는 “이 과장을 믿고 투자한 것이 아니라 삼성선물이라는 기업을 믿고 투자를 한 것”이라며 “이 과장이 조사가 끝나는 대로 피해자들끼리 모여서 삼성선물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피해액 추정도 어려워…

A씨 등은 삼성선물측을 상대로 피해액 반환 청구 소송을 준비 중이다. 이들은 삼성선물측의 직원 관리 부실로 발생한 사고인 만큼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했다. 피해자들은 이달 중 변호사를 선임, 협의를 거쳐 삼성선물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경찰은 “검찰에서 밝힌 피해자 외에 나머지 고객들 피해액을 합치면 수백원억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나머지 피해 고객들 소송 및 고소도 잇따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삼성선물은 회사와 관련이 없다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삼성선물 관계자는 “자체 내부 조사를 했지만 문제될 것이 없었다. 개인 횡령이고 회사와는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아직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라서 징계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도 (이 과장을) 잠적한 이후 만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과장 사건은 당초 부산남부경찰서에서 고소장이 접수 됐는데, 이 과장이 서울에서 조사를 받겠다고 해 서울 남대문경찰서로 사건이 이송됐다. 그러나 이 과장이 서울남대문경찰서에도 출석하지 않자, 경찰은 검찰에게 사건을 송치했다. 이후 이 과장은 검찰에 자진출두 해 조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남대문경찰서는 서울 구치소에 수감 중인 이 과장을 다시 조사할 방침이고 검찰은 다른 피해자와 피해액을 조사해 사건을 한 곳에 묶어서 파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남대문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이 과장은 범죄 사실을 일부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고소를 하지 않거나 드러나지 않은 피해자들도 있어 피해액이 얼마인지는 아직까지 추산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당시 금융당국은 이 과장 문제가 불거지면서 ‘금융 사고’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삼성선물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 파장이 커지기도 했다.

이에 대해 삼성선물 관계자는 “현재 수사기관 조사가 진행 중이고 금감원 조사결과도 아직 나오지 않아 피해 주장 고객들에 대한 보상을 언급할 수는 없다”며 “재판이 진행되면 그에 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