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31일 MB에게 평창개막식 초청장 전달
상태바
청와대, 31일 MB에게 평창개막식 초청장 전달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1.30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 초청 수락 의사
청와대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 공식 초청한다. 이 전 대통령이 개막식에 참석한다면 김영삼 전 대통령 조문 이후 2년 3개월여 만에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게 된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청와대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 공식 초청한다. 이 전 대통령은 초청에 응하기로 했다. 이 전 대통령이 개막식에 참석한다면 지난 2015년 이후 2년 3개월여 만에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게 된다.  

청와대는 31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이 전 대통령의 사무실로 한병도 정무수석을 보내 이 전 대통령에게 평창동계올림픽 초청장을 직접 전달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청와대의 이 전 대통령 초청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으로 풀이된다. 현재 전직 대통령 가운데 예우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이 전 대통령뿐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태로 구속됐고,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은 12·12 사태와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혈 진압 등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아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을 수 없다.

청와대는 또 김영삼 전 대통령의 부인 손명순 여사,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에게도 초청창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언론에 "청와대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해 왔고, 이 전 대통령은 대승적 차원에서 응하기로 했다"며 "국가적인 행사가 열리는데 전직 대통령이 정쟁을 이유로 불참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전날 대치동 사무실에서 열린 내부 회의에서 개막식 참석 여부를 놓고 격론을 벌였지만, 전직 대통령으로서 정국 상황과 무관하게 개막식에 참석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